상담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상담과 상담사

magdaglia 2021. 11. 24.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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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과 상담사

1. 상담의 기본적 이해


1) 상담
● 상담(counseling)
- 라틴어 ‘counsulere’에서 유래: 반성하다, 자문하다, 조언을 구하다
- 190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학문적 영역
- Williamson의 ‘How to counsel students(1939)’에서 처음 사용
→ 이전에는 치료, 처치 등의 용어를 사용
● 상담의 구조

counseling 카운슬링=상담
counselor 카운슬러=상담사 counselee(client) 클라이언트=내담자

2) 상담의 정의
● 상담이란?
- 현대적 의미의 ‘상담’은 종전의 ‘조언’보다 확장적 성격을 가짐
* 심리치료, 태도변화, 행동수정, 의사결정, 문제해결, 정보제공 등
- 상담이란 언어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목적으로 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인간관계
* 행동 변화 = ‘회복되다’ + ‘성장하다’
* 회복되다: 부적응 행동의 개선이라는 치료적 측면
* 성장하다: 보다 성숙한 인격적 성장을 지향하는 개발적 측면
∴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


3) 상담에 대한 종합적 정의
①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의 관계
② 상담은 상담에 관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 도움을 주는 것
③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력하는 것
④ 상담은 대등한 위치에서 협력하는 상호 역동적 관계
⑤ 상담은 사적이고 비밀스러운 관계
⑥ 상담은 궁극적으로 내담자의 복지만을 위하는 과정
⑦ 상담은 내담자의 현명한 선택과 결정을 돕는 과정


4) 상담의 형태

위기 상담 문제가 다소 위급하고 심각할 때 하는 상담
주변인 사망, 이혼, 배신, 약물남용, 실직 등
촉진 상담 장래에 다가올 문제에 적응적 대처를 위한 상담
학업문제, 진학문제, 이성문제 등
예방 상담 미래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를 위한 상담
약물 탐닉 방지, 성에 대한 태도 형성 등
발달 상담 내담자의 개인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
자아정체감 확립, 직업 선택, 건강 문제 등

5) 상담의 기본원리
▸개별화의 원리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 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밀 보장의 원리


6) 상담의 목적
▸행동 변화의 촉진
▸대처 기술의 향상
▸의사결정력 증진
▸부적 감정의 이해 및 관리
▸대인관계 능력 신장
▸잠재 능력 촉진
▸책임감 증진


7) 상담 과정의 특징
① 대화의 초점은 항상 내담자에게 : 주연은 내담자, 상담사는 조연
② 상담사는 내담자의 느낌과 생각을 수용하고, 이것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전해주는 역할
③ 상담사가 제시한 정보를 내담자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감정과 사고를 환기시켰는가에
초점
④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내담자 자신
⑤ 상담의 긴 시간이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적합한 기법과 이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
⑥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은 상담사-내담자 간의 따뜻하고 친밀한 관계, 상호 신뢰와 존경,
그리고 감정과 사고과정의 절대적 존중


2. 상담사의 조건과 훈련


1) 상담사의 조건
① C. R. Rogers(1957)가 제안
② ‘카운슬링의 기본적 태도에 관한 조건’으로 알려짐
③ 내담자의 바람직한 인격 변화를 지원하기 위한 기본 조건
④ 상처받기 쉽고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인 내담자가 일정한 조건을 갖춘 상담사와 심리적
접촉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함


2) 상담사의 세가지 원소
● 마법의 세가지 원소(magic triad) - 상담사의 3가지 원소
- 진실성, 공감적 이해, 수용

□ 수용
▪ 수용적 태도(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 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배려 내지 존중에 대한 감각
-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소중한 인생을 보내고 있으며, 이것을 타인이 간섭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된다(Rogers)’
- 내담자의 ‘자기 개방(self-disclosure)’을 촉진할 수 있음
▪ 진정한 수용을 위한 마음자세
- 내담자를 독자적 생각이나 감정을 가진 나와는 다른 한 인간으로 인정하기
- 내담자가 다양한 단점이나 결점에도 불구하고 성장 가능성을 가진 한 인간임을 인정하기
- 내담자의 모습에 대한 선/악 판단을 배제하고 있는 모습 그대로 인정하기
▪ 수용적 태도를 가지기 위해 상담자가 노력해야 할 것들
- 나의 이야기보다 내담자의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여서 경청할 것
-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 감정, 요구를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
- 내담자가 부정적 감정, 요구를 표현할지라도 놀라거나 비판하지 말 것
* 단, 반사회적인 내용의 경우에는 감정을 수용할지라도 그것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는
수용하지 말아야 함


□ 진실성(genuineness)
- 거짓이 없고 순수하고 진실한 모습
- 투명성, 진심, 자기 일치…
- ‘자기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의미
* 진실성의 핵심은?
① 어떠한 결점도 없이 완벽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② 부끄럽다는 생각이 들어도 그런 자신의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기
- 상담사가 ‘상담사’라는 틀에 얽매여 있다면? : 내담자와 진실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려움
∴ 상담사는 상담사인 동시에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상대방을 대하는 순수성, 자유,
그리고 자연스러움을 갖추어야 함


□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 공감
- 상대방의 기분을 실감하면서 자신의 내면 세계에서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하지만, 거기에
몰입되거나 흡수되지 않는 상태
▪ 공감적 이해
- 상대방의 기분이나 감정이 ‘이해’가 되는 것일 뿐, 동일한 상태로 느껴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음
- 공감 ≠ 동감
- 실제적으로 공감적 이해의 과정이 곧 치료의 과정
▪ 공감적 이해를 위한 필수 조건
① 적극적 경청
② 세심한 관찰
* 상담의 과정에서 공감적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 이해할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용기!

 

3) 효과적인 상담사가 되기 위해 훈련 받아야 할 덕목들
자기수용, 자기인식능력, 확고한 가치체계, 책임성, 진실성, 직관적, 유머, 온정적 태도
인성에 대한 이해, 위험 감수, 경험의 개방성, 현실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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