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4장 직업상담분석
제 4장 직업상담 분석
Ⅰ. 개인주의 상담
1) Adler(아들러)
① 아들러 심리학에 의하면, 개인은 사회적 환경에 관하여만 이해. 모든 행동은 목적적임. 따라서
개인은 사회적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저마다 주위환경을
다루기 위하여 독특한 개인적 논리를 갖고 있음.
② 아들러에 의하면 개인은 ㉠ 일, ㉡ 사회, ㉢ 성(性) 등 3개 주요인생 과제에 반응하여야 함.
③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적 내용은 성격과 특정요인이 가족집단 내에서의 운동의 표현이라는 것.
④ 가족 내에서의 개인의 경험, 즉 기회와 장애, 도전과 기대, 열망과 좌절 등은 가족에서 태어난
순서에 의한 개인의 위치에 강하게 영향을 받음.
⑤ 태어난 순서에 따른 특징 : 외동, 첫째아이, 둘째아이, 막내, 셋째 중에 가운데 아이로 구분
Ⅱ. 집단상담 기법
1. 집단상담 목표
1)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이해
2)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킴
3) 생활환경에 보다 건전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가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2.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비교
1) 공통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조건
① 가치있는 개인으로 수용이 되는 것
②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것
③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
④ 정서적 생활의 다양성을 탐색
⑤ 자신의 관점과 가치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실제 생활과정과 행동계획에 통합시키는 것
- 실제적인 면에서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차이점 존재. 내담자에 따라서 집단상담보다 개인상담이 더 잘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3) 집단상담에서의 경험
① 서로의 인간관계에 더 관심 -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할 수 있게 된다.
② 집단상담은 깊은 인간관계를 가지게 하면서도 개인의 주도성을 크게 요구하지는 않음.
③ 집단내에서의 독자적 변화보다 집단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를 강조
3. 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
1) 집단구성원의 선정 : 성별, 연령, 과거의 배경, 성격차이
2) 집단의 크기 : 6~7명이나 10~12명이 보통
3) 모임의 빈도 : 1주에 한 두 번이 보통
4) 모임의 시간 : 1주에 한번 = 1시간 ~ 1시간 반, 2주 한번 = 2시간,
청소년 = 1시간 ~ 1시간 반, 아동 = 20 ~ 40분
5) 물리적 장치
①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
② 원형으로 앉는다. 의자를 골라 앉도록 한다.
6) 폐쇄집단, 개방집단
① 폐쇄집단 : 중도 탈락자가 생겨도 채워 넣지 않는다.
② 개방집단 :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받아들임.
※ 연령과 사회적 성숙도에 있어서는 동질적인 편이 좋으며, 성(性)은 발달수준에 따라 아동들은
남녀를 각각 구성, 청소년기 이상에서는 남녀가 섞인 집단이 더 바람직하다.
4. 집단상담의 방법과 기법
1) 방법 : 집단상담의 진행 및 생산적인 분위기를 촉진하는 방법
2) 기법 : 개인상담에서와 유사한 성격의 면접기법
5. 집단상담의 과정
1) 참여단계 2) 과도적 단계 3) 작업단계 - 핵심적인 부분 4) 종결단계
6. 집단상담이 부적합한 경우 - 1대 1의 개별 상담을 실시하는 것이 좋음
1) 내담자가 위기에 처해있을 경우
2) 내담자를 위하여 비밀이 보장되어야 할 경우
3) 자아 개념과 관련된 검사를 해석할 때
4) 내담자가 비정상적으로 말하는데 공포증을 가지고 있을 때
5) 내담자가 대인관계기술에 있어서 극도로 비효과적일 경우
6) 내담자가 아주 제한된 인식이나 자신의 감정, 동기 행동을 가지고 있을 때
7) 일탈적인 성적 행동을 보이고 있는 경우
8) 내담자의 특별요구가 집단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큰 경우
7. 집단상담의 장점
1) 시간, 에너지, 경제적인 면에서 효과적이다.
2)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편성, 소속감, 동료의식을 발달시킬
수 있다.
3)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접하게 되므로 학습경험을 풍부히 할 수 있다.
4) 상담자의 지시나 조언이 없이도 참여자들이 상호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경험을 가질 수 있다.
5) 다른 사람의 문제와 유사한 점과 다른 점을 이해 할 수 있다.
6) 집단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천해 볼 수 있다.
8. 집단상담의 단점
1) 비밀보장이 철저하게 이뤄지지 않을 때 후유증을 낳을 수 있다.
2) 참여자들이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기 전에 자기의 속마음을 털어놓아야 한다는 집단 압력을 받을
수 있다.
3) 장기집단이 아닌 한 특정내담자의 개인적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4) 집단경험의 일시적인 경험에 도취되어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을 수도 있다.
5) 집단에 적합하지 않은 성격적 이상이나 개인적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이 참여하여 집단상담자의
특정한 지도성을 만났을 때 ‘희생자’가 될 수 있다.
6) 더 분산되고 더 복잡한 상담자의 역할 - 각 내담자의 문제, 집단 성원간의 상호작용에 반응하고,
집단의 역동성 등 여러 가지 면을 관찰해야한다.
9. 부처(Butcher) 집단직업상담의 3단계
1) 탐색단계 :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 탐색결과에 대한 피드백 등이
이루어진다.
2) 전환단계 : 집단구성원들은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고, 가치관의 변화를 꾀한다. 가치
명료화를 위해 또 다시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한다.
3) 행동단계 : 목표설정을 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정보를 수집, 공유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
<전화상담의 장단점>
1) 장점
① 익명성 : 처음 상담을 하는 사람의 무지, 불안, 망설임, 불확신, 죄책감 등을 줄이며 내담
자 자신의 선택의 여지를 넓힌다.
② 접근성 : 전화는 어디에나 있고,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혼란해 어떤 행동
도 선택할 수 없는 사람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③ 용이성 - 사람들은 고통 받는 시간을 스스로 선택하지 않으므로 언제나 이용이 가능한
전화 상담이 필요하다.
2) 단점
① 1회적인 경우가 많다(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문제해결이 어렵다)
② 내담자로부터 얻는 정보가 제한적이다 (시각적이고 비언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③ 전화상담의 침묵은 면접상담의 침묵보다 지루하고 위협적이다.
Ⅲ. 방어적이고 도피적인 내담자에 대한 상담기법
1) 가정 사용하기
2) 의미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3) 전이된 오류의 정정 : 내담자가 실제의 경험과 행동을 이야기함에 있어 대강대강 이야기할 때 발생
① 정보의 오류 : 삭제,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참고자료, 어투의 사용
② 한계의 오류 :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③ 논리적 오류 : 인간관계 오류, 마음의 해석, 제한된 일반화
4) 분류 및 재구성
5)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6)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Ⅳ. 생애진로사정의 역할과 의미
1. 생애진로사정이란
1) 내담자의 진로 계획을 향상시킨다.
2) 내담자의 기능수준과 환경을 극복할 정보 산출
3) 내담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
4) 30~45분에 끝날 수 있다.
2. 생애진로사정의 이론
1) 아들러 개인심리학 기초 :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무의식 심리보다
사회적ㆍ의식적 측면 강조
2) 개인의 가족관계가 개인발달에 결정적 요인
3) 아들러의 심리학의 주요 개념은 열등감의 극복에 있으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구성하고 사회적
기능을 높이는데 있다.
3.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1) 진로사정
① 일의 경험 : 내담자가 수행한 직무, 가장 좋았던 일과 가장 싫었던 일을 기록한다.
② 교육 또는 훈련과정 및 관심사 : 일반적인 경력 작성, 학교와 학습에서 가장 좋은 것과 싫은 것에
대해 질문한다.
③ 오락(여가) : 여가시간의 활용, 사랑과 우정관계 탐색
2) 전형적인 하루 :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의존적 - 독립적, 자발적(임의적) - 체계적
3) 강점 및 장애
내담자가 믿고 있는 장점과 단점,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이 무엇인지 물어본다. 어떤 장점도내세우지 않는 내담자를 만나면 내담자의 숨겨진 장점을 찾아내고 높은 자아존중을 갖도록 도와준다.
4) 요약 : 수집된 정보의 강조, 진로계획의 향상. 상담을 통해 목표를 성취하도록 자극한다.
4. 가족의 직업위계(직업가계도)
조부모의 직업, 큰아버지ㆍ큰어머니ㆍ작은아버지ㆍ작은어머니 직업, 형제ㆍ자매들의 직업을 도해로 표시
한 것, 응답자가 원하는 직업으로 생애진로사정에 가족역할을 부가하는데 사용
Ⅴ.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1. 인지적 명확성
: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평가를 환경상황에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
Ⅵ. 내담자의 직업능력 사정
1. 동기ㆍ역할 사정
1) 동기 : 낮은 동기는 직업상담 과정에 위협이 되며,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시키지 않으면 불완전한
종결 또는 부적절한 선택을 초래
2) 역할 내 일치성 사정하기 : 역할은 사회적으로 규정된 활동을 포함하는 삶의 한 기능이다. 또한 관계의 사정은 일하는 사람, 학생, 지역사회 성원 등과 같은 생애역할간의 내적 관계의 속성을 결정하는 것
2. 가치 사정하기: 가치란 사람의 기본신념. 예를 들어 정신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은 경제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과 다른 진로를 선택하고 다르게 행동할 것임
※ 자기 보고적 가치 사정법
① 체크목록에 가치에 순위 매기기 ②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③ 절정경험 조사하기
④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⑤ 백일몽 말하기 ⑥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3. 흥미 사정하기: 흥미는 그 사람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것(작업경험분석, 직업카드 등)
※ 수퍼의 흥미사정 방법
① 표현된 흥미 : 직업에 대해 ‘좋다, 싫다’라고 간단히 말하도록 요청
② 조작된 흥미 : 활동에 대해 질문을 하거나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관찰하는 것
③ 조사된 흥미 :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흥미사정기법. 표준화된 검사를 완성.
4. 성격 사정하기 : 홀랜드 유형, MBTI
Ⅶ. 직업문제 진단
1. 진로문제 진단
1) 윌리암슨(대학생들의 상담문제 분류 시도) :
① 진로 무선택 ② 진로선택 불확실 ③ 흥미와 적성의 차이 ④ 우둔한 진로선택
2) 보딘(심리적 원인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
① 의존성 : 어떤 내담자들은 자신의 진로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을 지는 것을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든지, 생의 발달과업을 주체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낀다. 그들은 지나치게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② 정보의 부족 : 경제적으로나 교육적으로 궁핍한 환경에서 사는 사람들은 적합한 정보에 접할기회가 없기 때문에 현명한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③ 자아갈등(내적갈등) : 진로선택이나 기타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에 개인은 갈등을 겪게 된다.
④ 진로선택에 따르는 불안 : 진로 선택시 개인은 불안을 경험한다.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과 중요한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다를 경우 개인은 진로선택에서 불안과 갈등을 겪는다.
⑤ 문제가 없음(불확신) : 이것은 내담자가 현명한 선택을 한 후에 단지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상담자를 찾는 경우에 ‘문제는 없고 확신이 부족한 경우’라고 명명할 수 있지만, 이와 같은 확신의 결여 또한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3) Crites (흥미와 적성 고려)
① 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유형
② 부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맞는 분야를 찾지 못한 사람
③ 비현실형 :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있지만 그 분야에 대해 적성을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
④ 다재다능형 : 가능성이 많아 흥미와 적성을 가진 직업 사이에서 결정을 못내리는 사람.
⑤ 우유부단형 : 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성격적으로 선택과 결정을 못내리는 사람.
⑥ 불충족형 :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낮은 직업 선택.
⑦ 강압형 : 적성 때문에 선택했지만 흥미를 못 느낌.
2. 진로개발
1) 진로결정요인
① 개인적 요인 : 성별, 능력, 흥미, 성격, 학력, 신체적 조건, 가치관 등
② 사회적 요인 : 가정환경, 학교환경, 직업세계, 사회의 직업관
2) 진로의사결정 이론
① 타이드만과 오하라 : 탐색기 - 구체화기 - 선택기 - 명료하기 - 순응기 - 개혁기 - 통합기
② 하렌 : 인식기 - 계획기 - 잠정적 실행기 - 실행기
③ 게라트 : 처바억 진로 의사결정 모형
3) 의사결정의 절차
문제인식 ⇒ 문제의 진단과 분석 ⇒ 대안탐색 ⇒ 대안선택 ⇒ 계획의 수립
4) 생애직업계획(직업계획을 위한 프로그램)
① 포괄적 진로계획 : 작업자, 소비자, 시민, 학습자, 개인,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생애역할들은
개인 진로계획의 주요 부분
② 직업서류철
㉠ 직무성취증명서 : 개인사항, 학력부문, 일기록부분, 중요 직무기술 부분.
㉡ 개인 소개장 : 특별한 훈련 및 기술능력, 사회 여가활동, 일, 흥미, 특성, 태도, 선호하는 부류, 훈련프로그램, 교과목 및 교육활동
③ 직업수첩
㉠ 직무성취증명서 : 유용한 정보제공, 면접태도의 제시, 자신에 대한 서술
㉡ 고용주의 예상 질문
㉢ 개인소개
㉣ 최종면접 - 사전준비, 외견, 시험, 면접
④ 진로일기 : 진로일기는 평생을 두고 1주일 단위로 작성, 예상되는 사망나이를 추정하고 인생
목표를 설정.
Ⅷ. 직업상담 프로그램
1. 직업지도 프로그램 종류 : 대상자에 따라 구분하여, 청소년, 재직근로자, 재취업자, 실직자,
은퇴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나누어 볼 수 있다.
※ 미국의 미시간 대학에서 개발한 JOBS 프로그램
: 실업자에게 재취업을 촉진하고, 조건이 좋은 직장을 선택케 함
1) 청소년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중요한 지점은 청소년의 자기적성 탐색과 진로계획,
그리고 의사결정능력의 함양이다. 청소년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에는 자기이해 프로그램,
직업정보탐색 프로그램, 취업기술지도 프로그램 등이 있다.
2) 재직 근로자를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 재직 근로자들을 위한 직업지도의 내용은 직업적응이 주류를 이루며, 직업적응의 문제에서도
특히 인간관계의 지점이 주목받고 있다. 직업적은 프로그램에는 인간관계훈련 프로그램,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갈등 관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3) 재취업자를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 재취업자를 위해서는 직업복귀를 위한 기본적인 프로그램과 전문지식의 습득ㆍ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기관의 안내가 필요하며, 여성직업복귀 훈련프로그램 등이 있다.
4) 실직자를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 실직자는 생활의 규칙성을 상실, 경제적 수입의 감소, 자유시간의 급격한 증가, 무력감,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적 요소가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실직자를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에는 실업
충격완화 프로그램, 실직자 심리상담 프로그램 등 심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기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실행하여야 한다.
5) 은퇴자를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 은퇴자를 위해서는 생활변화에 대한 개인적 욕구ㆍ태도ㆍ가치에 대한 심리상담 프로그램과 생산적
인 일에 참여하고 싶은 욕구에 대한 직업상담적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하여야 한다.
※ 직업적응상담 프로그램 : 직업적응 상담은 입직자나 직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조직문화, 인간
관계, 직장예절, 직업의식과 직업관, 직업스트레스, 직무만족, 직업동기와 관련된 상담 프로그램
※ 은퇴 후 상담프로그램 : 정년을 맞이하는 중ㆍ고령자를 대상으로 생애주기 변화로 인한 긴 여가
시간에 대한 직업활동 등에 관한 상담을 하며, 중ㆍ고령자가 수행하기에 적절한 직종을 안내하는
프로그램
2. 여성의 직업복귀 프로그램
: 여성의 생애 잔여기간이 증가해 육아기간 후 직업을 갖고자 하는 여성이 늘고 있음.
① 제 1단계 : 직업상담
② 제 2단계 : 사회참여 준비를 위한 직업복귀 프로그램
③ 제 3단계 : 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직업복귀 프로그램
④ 제 4단계 : 직업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직업훈련
3. 실업자의 취업 효율성 증진
목적 : 실업자를 단기 기존 실업자, 신규실업자, 여성전직실업자, 장기실업자, 만성적 직업
부적응 실업자 등 5개로 집단화하여 개인상담을 실시하면서 실직스트레스 대처, 자기관리,
무력감 극복 등을 통하여 취업효능감과 경쟁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① 제 1단계 : 실업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 자기관리 프로그램, 무력감 극복 프로그램
② 제 2단계 : 취업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③ 제 3단계 : 구직활동 증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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