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실기 시험 대비 시험에 나왔었던 이론 문제 핵심 요약 요점 정리
<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 개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물려받거나 생득적인 개인의 특성들
2) 환경조건과 사건
: 보통 개인의 통제를 벗어나는 사회적·문화적·정치적·경제적 사항들
3) 학습경험
: 도구적 학습경험 및 연상적 학습경험
4) 과제접근기술
: 목표 설정, 가치명료화, 대안 형성, 직업적 정보 획득 등을 포함하는 기술
< 흥미사정의 목적 >
1) 자기인식 발전시키기
2) 직업대안 규명하기
3)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4) 직업·교육상 불만족 원인 규명하기
5) 직업탐색 조장하기
< 직업(진로)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과정 >
1) 관계 형성 : 상호 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신뢰성 있는 관계 형성
2) 진단 및 측정 :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이용한 흥미, 가치, 적성 등의 측정
3) 목표 설정 : 내담자의 자기발전 및 자기개발에 초점을 둔 목표설정
4) 개입 : 내담자의 목표달성을 돕는 중재의 제안
5) 평가 :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
< 내담자 중심 접근법 – 직업상담자의 3가지 태도 >
1) 일치성과 진실성
: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내담자의 진솔한 감정 표현을 유도
2) 공감적 이해와 경청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을 강렬하게
경험하고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3) 무조건적 수용
: 상담자는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써 내담자를 존중하며, 따뜻하게
수용한다.
< 내담자의 흥미사정기법 >
1) 흥미 평가 기법: 종이에 쓰인 알파벳에 따라 흥밋거리를 기입하도록 한 후 과거 그와 관련된 주제와 흥미를 떠올리도록 한다.
2) 작업 경험 분석: 과거 직업경험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가치, 기술, 생활방식 및 직업관련 선호도 등을 규명한다.
3) 직업 카드 분류: 일련의 직업카드를 제시하여 이를 선호군, 혐오군, 미결정 중성군으로
분류하도록 한다.
< 자기보고식 가치사정의 목적 >
1)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
2)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3) 절정경험 조사하기
4)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5) 백일몽 말하기
6)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 투사적 검사 >
장점 ① 내담자의 독특한 반응을 통해 내담자 개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함
② 내담자의 의도적인 방어적 반응을 방지함
③ 내담자의 다양한 표현을 유도하며, 풍부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
④ 내담자의 전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심리적 특성이 반응할 수 있음
단점 ① 검사의 낮은 신뢰도
② 검사의 낮은 타당도
③ 상황적 요인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음
< Holland 직업 흥미 검사의 6가지 유형 >
1) 현실형 : 현장에서 수행하는 활동 선호, 구체적·실질적인 것을 지향
2) 탐구형 : 과학적·탐구적인 성향, 정보 수집 및 자료해석을 즐김
3) 예술형 : 심미적·창조적인 성향,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 선호
4) 사회형 :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집단 속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
5) 진취형 : 진취적·경쟁적 성향, 적극적인 활동 선호
6) 관습형 : 자료의 조직화나 세밀하고 정확한 주의가 요구되는 활동을 선호
< Holland 이론 – 육각형 모델에 대한 해석 차원 >
1) 일관성
- 개인의 흥미 하위 유형 간의 내적 일관성
- 개인의 흥미 유형이 얼마나 서로 유사한가
2) 변별성
- 특정 흥미유형의 점수가 다른 흥미유형의 점수보다 높음 → 변별성이 높다
- 점수가 대부분 비슷한 경우 → 변별성이 낮다
3) 정체성
- 개인의 정체감은 그의 목표, 흥미, 재능에 의해 명확해짐
- 환경 유형은 조직의 투명성, 안정성, 목표·일·보상의 통합에 의해 확고해짐
< 체계적 둔감화의 과정 >
1) 근육이완 훈련 – 근육이완훈련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도록 한다.
2) 불안위계목록 작성 –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불안위계목록을 작성
3) 불안위계목록에 따른 둔감화 – 불안유발상황을 단계적으로 상상하도록 유도하여 불안
반응을 점진적으로 경감 또는 제거킨다.
< 자기보고형 검사의 장점 >
1) 검사실시의 간편성
2) 시간과 노력의 절약
3) 객관성 증대
4) 신뢰도 및 타당도의 확보
5) 부적합한 응답의 최소화
< 수퍼의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
1) 문제 탐색
2) 심층적 탐색
3) 자아 수용
4) 현실 검증
5)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6) 의사 결정
< 규준참조검사 – 준거참조검사 >
▶ 규준참조 검사
- 상대평가 목적의 검사
-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해 유사한 다른 사람들의 점수를 비교하여 평가
- 각종 심리검사, 선발검사
▶ 준거참조 검사
- 절대평가 목적의 검사
- 검사점수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하여 평가
- 각종 국가 자격 시험
< 브레이필드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
1) 정보 제공의 기능
- 내담자로 하여금 적절한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도움
- 진로선택에 대한 내담자의 지식을 증가시킴
2) 재조정의 기능
-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상황에 비추어 자신의 진로선택이 적절했는지 여부를
점검해보도록 함.
3) 동기화의 기능
- 직업정보 제공 과정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의사결정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
< 윌리암슨 특성-요인이론 – 검사의 해석단계에서의 상담 기법 >
1) 직접 충고
- 검사 결과를 토대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신의 견해를 솔직하게 표명
2) 설득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검사자료를 제시
3) 설명
- 상담자가 검사자료 및 비검사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의 진로선택을 도움
< 윌리암슨 – 변별진단의 4가지 범주 >
1) 불확실한 선택
- 내담자는 자기이해, 직업세계에의 이해가 부족하여 선택에 확신을 가지지 못함
2) 직업 무선택
- 내담자는 자신의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알지 못함
3)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내담자는 흥미를 느끼는 직업에 적성이 없거나, 적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함
4) 어리석은 선택
- 내담자는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적성이나 자신의 흥미와 관계없는 목표를 갖고 있음
< 집단상담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
시간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 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 구체적인 실천의 경험 및 현실검증의 기회를 가짐 타인과 상호교류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됨 개인상담이 줄 수 없는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 |
내담자의 개인적인 문제를 등한시 할 수 있음 비밀유지가 어려움 집단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는 없음 구성원 개인의 개성이 상실될 우려 |
< 고트프레드슨 – 직업과 관련된 개인발달의 4단계(직업포부 발달단계) >
1) 힘과 크기 지향성 – 사고 과정이 구체화,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됨
2) 성역할 지향성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됨
3) 사회적 가치 지향성 – 사회 계층 및 사회 질서에 대한 개념의 발달과 함께
‘상황 속 자아’를 인식
4) 내적 자아 지향성 – 자아성찰과 사회 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풍부가 더욱
발달하게 됨.
<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분석하는 상담기법 >
1) 가정 사용하기
2)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3)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4) 분류 및 재구성하기
5) 저항감 재인식하기 및 다루기
6)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7)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8) 반성의 장 마련하기
9) 변명에 초점 맞추기
< 보딘의 직업상담 과정 >
1) 탐색과 계약 설정
- 내담자의 정신역동적 상태에 대한 탐색 및 상담 전략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짐
2) 핵심 결정
- 내담자는 중대한 결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성격 변화 등으로 확대할 것인지 고민
3) 변화를 위한 노력
- 내담자는 자아 인식 및 자아 이해를 확대해 나가며,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함
< 보딘 –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 >
1) 의존성: 생의 발달과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및 독자적인 수행상의 어려움
2) 정보의 부족: 진로선택 및 직업 결정과 관련된 정보의 부족
3) 내적 갈등: 진로 선택 및 직업 결정 상황에서의 내적인 갈등
4) 진로 선택의 불안: 자신의 선택과 사회적인 요구 간의 충돌에 따른 불안
5) 확신의 결여: 진로선택 및 직업 결정에 대한 확신의 부족
< 성격사정의 목표 >
1) 자기 인식의 증진
2) 선호하는 일·역할, 작업기능, 작업환경 등의 확인
3) 직업불만족 근원의 확인
< 게슈탈트 상담기법 >
1) 욕구와 감정의 지각: ‘여기-지금’ 내담자가 경험한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도록 도움
2) 직면: 부적절한 행동을 지적하고 진정한 동기를 직면시켜줌으로써 미해결 과제를 해소
하도록 돕는다.
3) 감정에 머무르기: 미해결 감정들을 회피하지 않고 견뎌내도록 함으로써 이를 해소하도록
한다.
4) 역할 연기: 과거 혹은 미래의 어떤 장면을 현재에 벌어지는 장면으로 상상하여 실제
행동으로 연출해보도록 한다.
5) 언어 자각: 언어적 표현을 바꾸어 말하게 함으로써 행동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자각
하도록 돕는다.
<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 기법 >
▶ 불안 감소 기법
1) 체계적 둔감법: 불안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
으로 상상을 유도
2) 내적 금지: 충분히 불안을 일으킬 수 있을 만한 단서를 추가적인 강화없이 지속적으로 제시
3) 역조건형성: ‘조건-반응’의 연합을 끊기 위해 새로운 자극을 함께 제시함
▶ 학습 촉진 기법
1) 강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 반응이나 부정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바람직한 행동
을 강화시킴
2) 변별학습: 검사도구들을 사용하여 자신의 능력과 태도 등을 변별하고 비교해보도록 함.
3)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 학습: 타인의 행동에 대한 관찰 및 모방에 의한 학습
< 긴즈버그 진로발달단계 – 현실기의 3가지 하위단계 >
1) 탐색단계: 직업선택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직업선택의 기회와 경험을 가지기 위해 노력
2) 구체화 단계: 직업목표를 구체화하며, 자신의 결정과 관련된 내적·외적 요인들을 종합
3) 특수화 단계: 자신의 결정에 대해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됨
<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 >
1) 명목척도
- 숫자의 차이가 대상에 따라 측정한 속성이 다르다는 것만을 나타내는 척도
2) 서열척도
- 숫자의 차이가 측정한 속성의 차이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그 순위관계에 대한 정보도
포함하는 척도
3) 등간척도
- 수치상의 차이가 실제 측정한 속성들 간의 차이와 동일한 숫자집합으로서의 척도
4) 비율척도
- 수의 비율에 관한 정보까지 담고있는 척도
< 정신분석적 상담 – 불안의 3가지 유형 >
1) 현실불안
- 외부 세계에서의 실제적인 위협을 지각함으로써 발생
2) 신경증적 불안
- 자아의 원초아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에 대해 위협을 느낌으로써 나타남
3) 도덕적 불안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 의해 야기되는 것으로, 본질적 자기 양심에 대한 두려움과 연관
<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vs. 특성-요인 직업상담 >
내담자중심 상담 | 특성-요인 상담 |
담자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내담자는 자유롭고 신뢰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상담자는 보조자로서 내담자 스스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상담은 비지시적·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진다 내담자의 주관적·감정적 측면을 강조하는 반면, 객관적 자료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절대적이다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이 필요하지 않다 |
내담자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이다 상담자는 주도자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종합·진단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상담은 내담자에 대한 충고와 설득을 통한 지시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내담자의 주관적·감정적 측면을 소홀히 한 채 객관적인 자료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와의 관계형성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상담 이전에 심리진단이 필요하다. |
<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의 상담과정 >
1) 진단
- 내담자의 진로문제 진단을 위해 심리검사 자료와 상담을 통한 자료가 수집
2) 명료화 또는 해석
-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력해서 의사결정 과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확인하며 대안을 탐색
3) 문제해결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행동을 실제로
취해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 벡의 인지치료 – 인지적 오류의 유형 >
1) 임의적 추론
- 어떤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됨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린다.
2) 선택적 추상화
- 다른 중요한 요소들은 무시한 채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그 부분적인 것에 근거하여
전체 경험을 이해한다.
3) 과도한 일반화
- 한두 가지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한다.
4) 개인화
-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경향
5) 흑백논리
-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중간지대가 없이 흑백논리로써 현실을 파악
< 톨버트 – 집단직업상담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활동 >
1) 자기탐색
2) 상호작용
3) 개인적 정보 검토
4) 직업적·교육적 정보 검토
5) 합리적인 의사결정
< 코틀의 원형검사 – 시간전망개입의 3가지 측면 >
1) 방향성: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
2) 변별성: 미래에 대한 정적 태도를 강화시키며, 신속한 목표설정이 이루어지도록 함
3) 통합성: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며, 계획한 기법의 실습을 통해 진로인식을 증진시킴
< 직업상담에서 검사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
1) 검사의 사용여부
2) 내담자의 목표 및 특성과 연관된 검사도구의 심리측정적 속성
3) 내담자와 함께 검사를 선택하기
<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
1) 개인차: 개인차가 클수록 신뢰도 계수도 커진다.
2) 문항 수: 문항 수가 많은 경우 신뢰도는 커지지만 정비례하여 커지는 것은 아니다.
3) 문항반응 수: 문항반응수가 적정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신뢰도는 평행선을 긋게 된다.
4) 신뢰도 추정방법: 서로 다른 신뢰도 추정밥버에 따라 얻어진 신뢰도 계수는 각기 다를 수
밖에 없다.
5) 검사유형: 속도검사의 경우 전후반분법을 이용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 신뢰도 검증방법 : 검사-재검사의 단점 >
1) 성숙효과
-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클 경우 측정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이 변화할 수 있다.
2) 반응민감성
- 검사를 치르는 경험이 후속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기억효과
-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짧을 경우 앞에서 답한 것을 기억해서 뒤의 응답시 활용할
수 있다.
4) 시간 및 비용 소요
- 동일검사를 두 번 실시함에 따라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 특성-요인 이론 –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 >
1)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이다.
2)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3)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4)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5) 세계관은 개인적인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가진다.
<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 >
1) 검사의 실시와 채점 과정을 표준화하여 오차변량을 줄인다.
2) 검사의 문항 수를 늘린다.
3) 검사의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문항들을 제거한다.
<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
1) 완곡화
- 절선도표나 주상도표에서 정규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가감한다.
2) 절미법
- 편포의 꼬리를 잘라낸다.
3) 면적환산법
- 각 검사점수들의 백분위에 해당하는 Z점수를 찾는다.
< 생애진로사정의 평가 의미와 얻을 수 있는 정보 >
▶ 생애진로사정 평가
- 내담자의 생애에 대한 접근을 통해 내담자에 대한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 절차
▶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1)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2) 내담자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 정보
3) 내담자의 가치관 및 자기인식 정도
< 확률 표집 방법 >
1) 단순 무선 표집
- 모집단의 구성원들이 표본에 속할 확률이 동일하도록 표집하는 방법
2) 층화표집
-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사용
3) 군집표집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
< 극대수행검사(능력검사) 및 습관적 수행검사(성향검사) >
▶ 극대수행검사 (능력검사)
- 일정한 시간 내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인지적 검사
- 지능 검사, 적성 검사, 성취도 검사 등
▶ 습관적 수행검사 (성향검사)
-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적인 행동을 검토하는 정서적 검사
-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등
< 진로성숙도검사의 태도척도와 능력척도 >
▶ 태도척도
- 수검자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성향적 반응 경향성을 측정
-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지향성, 타협성
▶ 능력척도
- 수검자의 진로의사 결정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간주되는 지식영역을 측정
-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해결
< 반분신뢰도 추정 방법 >
1) 전후절반법
- 문항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반분
2) 기우절반법
- 문항의 번호에 따라 홀수와 짝수로 반분
3) 짝진 임의배치법
- 문항의 난이도와 문항과 총점 간의 상관계수를 토대로 반분
< 내담자의 침묵 발생원인 >
1)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하는 경우
2) 내담자가 상담 초기 관계형성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3) 상담 중 논의된 것에 대해 내담자가 이를 음미하고 평가하며 정리해보고자 하는 경우
4) 내담자가 자신의 말에 대한 상담자의 재확인이나 해석을 기대하고 있는 경우
5)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상태에서 생긴 피로를 회복하고 있는 경우
< 집단 내 규준의 종류 >
1) 백분위 점수
- 원점수의 분포에서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점수들을 분포하여 변환점수들을
부여 한 것
2) 표준 점수
- 원점수를 주어진 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단위를 사용하여 분포상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 가를 나타내는 것
3) 표준 등급
- 원점수를 비율에 따라 1~9까지의 구간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구분에 일정한 점수나
등급을 부여한 것
<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
1) 수렴타당도
- 검사결과가 이론적으로 해당 속성과 관련 있는 변수들과 어느 정도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지를 측정
2) 변별타당도
- 검사결과가 이론적으로 해당 속성과 관련 없는 변수들과 어느 정도 낮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지를 측정
3) 요인 분석
-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
<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 >
1) 경제성 및 효율성
2) 익명성의 보장
3) 심리적 편안함과 친밀감
4) 개명을 이용한 상담사례 소개 및 대처방안 제시
5)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탐색의 용이함
6) 내담자 주도에 의한 자기성찰 능력 향상
< 준거타당도 >
: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연관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
▶ 준거타당도의 종류
① 동시타당도
- 현재 상태의 측정에 초점을 두며, 새로운 검사와 준거의 두 결과 간의 상관계수를 추정
② 예언타당도
- 미래 상황의 예측에 초점을 두며, 검사점수와 미래 행위 측정치 간의 상관계수를 추정
▶ 준거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사용해서는 안 되는 이유
① 선발이나 평가과정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②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의 공정성을 저해한다.
▶ 실증 연구의 타당도 계수가 실제 타당도 계수보다 낮은 이유
( 준거타당도 계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표집오차
-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는 경우 표집오차가 커지고 그 결과 타당도 계수가 낮아짐
②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 어떤 검사의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사용한 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은 경우 검사의 준거타
당도도 낮아짐
③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 준거결핍이나 준거오염이 있는 경우 검사의 타당성이 낮아짐
< 실존주의 상담에서 중요한 관심사(주제) >
1) 자유와 책임
- 인간은 자기결정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그에 대해 책임진다.
2) 삶의 의미성
- 인간은 자신의 삶의 목적과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3) 죽음과 비존재
- 인간은 자신이 죽는다는 것을 스스로 자각한다.
4) 진실성
- 인간은 자신을 정의하고 긍정하는 데 필수적인 어떤 것이든 한다.
< 생애진로사정의 4가지 구조 >
1) 진로사정
- 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 또는 훈련과정과 관련된 문제들, 여가활동에 대해 사정한다.
2)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술한다.
3) 강점과 장애
- 내담자가 스스로 생각하는 주요 강점 및 장애에 대해 질문
4) 요약
- 내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해 알게 된 내용을 요약해 보도록 한다.
< 검사-재검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 성숙효과
-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클 경우 측정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이 변화할 수 있다.
2) 반응민감성
- 검사를 치르는 경험이 후속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기억효과
-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짧을 경우 앞에서 답한 것을 기억해서 뒤의 응답 시
활용할 수 있다.
4) 시간 및 비용 소요
- 동일검사를 두 번 실시함에 따라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 MMPI의 타당도 척도 >
1) L척도
- 수검자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고 하는 다소 고의적이고 부정직하며 세련되지 못한 시도를 측정
2) F척도
- 비전형적인 방식으로 응답하는 사람들을 탐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일반인의 생각이나 경험과
다른 정도를 측정
3) K척도
- 분명한 정신적 장애를 지니면서도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들을 식별
4) ?척도
- 응답하지 않은 문항 또는 ‘그렇다/아니다’ 모두에 응답한 문항들의 총합을 통해 태도 측정
< 노동공급의 결정 원인 >
1) 인구 또는 생산가능 인구의 크기
2) 경제활동참가율
3) 노동 시간
4) 노동력의 질
5) 일에 대한 노력의 강도
6) 임금지불방식
7) 동기부여와 사기
< 노동조합의 SHOP 종류 >
1) 오픈 숍
- 고용주가 노동조합의 조합원이나 비조합원 모두 고용할 수 있음
2) 유니온 숍
- 고용주의 자유로운 고용이 가능하나 일정 기간 내에 노동조합에 가입하도록 해야 함
3) 클로즈드 숍
- 고용주는 노동조합 가입을 전제로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음
4) 에이전시 숍
- 노동조합이 조합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종업원에게 조합회비를 징수함
< 임금의 하방 경직성 >
: 한 번 오른 임금이 경제 여건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떨어지지 않은 채 그 수준을 유지하려
는 경향
▶ 임금이 하방경직적인 이유
① 화폐 환상
② 장기 근로 계약
③ 강력한 노동조합의 존재
④ 노동자의 역선택 발생 가능성
⑤ 최저임금제의 실시
< 실업의 종류 >
경기적 실업 | 마찰적 실업 | 구조적 실업 |
불경기시에 나타남 생산물시장에서의 총수요감소가 노동시장에서 노동의 총수요감소로 이어지며 발생 |
신규 또는 전직자가 노동 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직업 정보 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 | 경제 구조 자체의 변화 지역(산업)간 노동력 수급의 불균형현상에 의해 발생 |
재정금융정책을 통한 총수요 증대 정책 경기 활성화 정책 고용창출 사업 확대 |
구인·구직에 대한 전국적인 전산망 연결 구인·구직 정보시스템의 효율성 제고 직업알선기관의 활성화 |
산업구조 변회예측에 따른 인력 수급 정책 노동자의 전직과 관련된 재훈련 지역 간 이동을 촉진시키는 지역이주금 보조 |
▶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의 공통점
1) 비수요부족실업
2) 해고에 대한 사전 예고와 통보를 통해 실업을 감소시킬 수 있음
< 비수요부족실업 >
1) 마찰적 실업
- 신규 또는 전직자가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직업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
2) 구조적 실업
- 경제구조 자체의 변화 또는 지역(산업) 간 노동력 수급의 불균형현상에 의해 발생
3) 경제적 실업
- 기후나 계절의 변화에 따라 노동수요의 변화가 심한 부문에서 일시적으로 발생
< 최저임금제의 기대효과(장점) >
1) 소득분배 개선
2) 노동력의 질적 향상
3) 기업의 근대화 촉진
4) 공정경쟁의 확보
5) 산업 평화의 유지
6) 경기 활성화에 기여
< 실업자 >
- 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기간에 수입이 있는 일을 하지 않았고
- 지난 4주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였으며
- 조사대상기간에 일이 주어지면 즉시 취업이 가능한 사람
< 경제적 조합주의 >
1) 노사관계를 이해조정이 가능한 비적대적 관계로 봄
2) 단체교섭을 통한 노동자의 생활조건 개선 및 유지를 목표로 함
3) 노동조합운동의 정치로부터의 동립을 강조함
< 노동수요 특성별 임금격차 발생 요인 >
1) 인적자본량
2) 보상적 임금격차
3) 근로자의 생산성 격차
4)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 효율성 임금정책
< 내부 노동 시장 >
▶ 형성 원인
①숙련의 특수성 ②현장훈련 ③기업 내의 관습
▶장점
① 우수한 인적자본의 확보 및 유지
② 승진 또는 배치전환을 통한 동기유발효과
③ 고임금 및 장기고용 유지를 위한 지불능력 보유
< 노동수요의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 생산물 수요의 탄력성
2) 총생산비에 대한 노동비용의 비중
3) 노동의 대체가능성
4) 노동 이외의 생산요소의 공급탄력성
< 노동공급의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 인구 수
2) 노동조합의 결성과 교섭력의 정도
3) 여성취업기회의 창출 가능성 여부
4) 노동 이동의 용이성 정도
5) 파트타임 근무제도의 보급 정도
< 보상적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
1) 고용의 안정성 여부
2) 작업의 쾌적함 정도
3) 교육훈련비용의 여부
4) 책임의 정도
5) 성공 또는 실패의 가능성
< 직무분석 자료의 활용 용도 >
1) 모집 및 선발
2) 배치 및 경력개발
3) 교육 및 훈련
4) 직무평가 및 직무수행평가
5) 안전관리 및 기타 작업조건의 개선 등
< 한국직업사전 – 부가직업정보 >
- 정규교육, 숙련기간, 직무기능, 작업강도, 육체활동
- 작업장소, 작업환경, 유사명칭, 관련직업, 조사연도
- 자격·면허, 표준산업분류 코드, 표준직업분류 코드
< 부가급여와 사용자와 근로자의 선호 이유 >
▶ 부가급여의 의미
-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경상화폐임금 이외의 현물보상, 연기된 보상 등으로서 사업주
부담의 퇴직연금 적립금, 사회보험료 부담금, 교육훈련비 등이 있다.
▶ 부가급여의 선호 이유
- 사용자: 근로자의 장기근속 유도 및 생산성 향상, 조세나 보험료 부담 감소
- 근로자: 근로소득세 부담 감소, 연기된 보상의 조세상 혜택
< 직무분석방법 – 최초분석법 >
1) 면접법: 특정 직무에 대해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 숙련된 기술과 기능을 가지고 있고
정확한 표현이 가능한 작업자를 방문하여 면답
2) 관찰법: 직무분석가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여 작업자가 수행하는 직무활동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술
3) 질문지법: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여금 직무 내용을
기술하게 함
4) 체험법: 직무분석가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에 참여하여 체험함으로써 생생한 직무자료를
얻는 방법
< 한국표준산업분류 – 통계단위의 산업 결정 방법 >
1) 생산단위의 산업 활동은 그 생산단위가 수행하는 주된 산업 활동의 종류에 따라
결정한다.
2) 해당 활동의 종업원 수 및 노동시간, 임금 및 급여액 또는 설비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3) 계절에 따라 정기적으로 사업을 달리하는 사업체의 경우 조사대상 기간 중 산출액이 많
았던 활동에 따라 분류한다.
4) 휴업 중 또는 자산을 청산중인 사업체의 사업은 영업 중 또는 청산을 시작하기 이전의 산
업활동에 따라 결정한다.
5) 단일사업체의 보조단위는 그 사업체의 일개 부서로 포함하며, 여러 사업체를 관리하는
중앙 보조단위는 별도의 사업체로 처리한다.
< 한국표준직업분류-직업 분류의 일반 원칙 >
1) 포괄성의 원칙
- 모든 직무는 어떤 수준에서든지 분류에 포괄되어야 한다
2) 배타성의 원칙
- 동일하거나 유사한 직무는 같은 단위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 한국표준산업분류 – 산업분류기준 >
1) 산출물의 특성
- 산출물의 물리적 구성 및 가공 단계
- 수요처, 기능 및 용도 등
2) 투입물의 특성
- 원재료, 생산 공정
- 생산 기술 및 시설 등
3) 생산활동의 일반적인 결합형태
< 한국표준직업분류 – 다수 직업 종사자 >
: 한 사람이 전혀 상관성이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직업에 종사
▶ 다수 직업을 분류하는 일반적인 원칙
1) 취업 시간 우선의 원칙
- 분야별 취업시간을 고려하여 보다 긴 시간을 투자하는 직업으로 결정
2) 수입 우선의 원칙
- 위의 경우로 분별하기 어려운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
3) 조사시 최근의 직업 원칙
- 위의 두 가지 경우로 판단할 수 없는 경우 조사시점을 기준으로 최근에 종사한
직업으로 결정
<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 >
1) 주된 직무 우선의 원칙
- 수행되는 직무내용과 분류 항목의 직무 내용을 비교·평가하여 직무 내용상 상관성이
많은 항목에 분류
2) 최상급 직능수준 우선 원칙
-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분류
3) 생산업무 우선 원칙
- 재화의 생산과 공급이 같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생산 단계에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분류한다.
< 한국표준직업분류 – 직업으로 규명되기 위한 요건 >
1) 계속성: 계속해서 하는 일이어야 한다
2) 경제성: 노동의 대가로 그에 따른 수입이 있어야 한다
3) 윤리성: 비윤리적인 직업이 아니어야 한다.
4) 사회성: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쓸모 있는 일이어야 한다.
< 한국표준직업분류 – 대분류 항목과 직능 수준 >
대분류 | 대분류 항목 | 직능수준 |
1 | 관리자 | 제4직능 수준 혹은 제3직능 수준 필요 |
2 |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 제4직능 수준 혹은 제3직능 수준 필요 |
3 | 사무 종사자 | 제2직능 수준 필요 |
4 | 서비스 종사자 | 제2직능 수준 필요 |
5 | 판매 종사자 | 제2직능 수준 필요 |
6 | 농림·어업 숙련 종사자 | 제2직능 수준 필요 |
7 |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 | 제2직능 수준 필요 |
8 | 장치·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 제2직능 수준 필요 |
9 | 단순노무 종사자 | 제1직능 수준 필요 |
A | 군인 | 제2직능 수준 이상 필요 |
< 한국표준직업분류-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 >
1) 이자, 주식배당, 임대료 등과 같은 자산 수입이 있는 경우
2) 사회보장이나 민간보험에 의한 수입이 있는 경우
3) 예·적금 인출, 보험금 수취, 채용 또는 토지나 금융자산을 매각하여 수입이 있는 경우
4) 배당금이나 주식투자에 의한 시세차익이 있는 경우
5) 자기 집의 가사 활동에 전념하는 경우
6) 교육기관에 재학하며 학습에만 전념하는 경우
7) 사회복지시설 수용자의 시설 내 경제활동
8) 도박, 강도, 사기와 같은 불법적인 활동
< 한국표준직업분류 – 일의 계속성 >
1) 주기적으로 행하는 것
2) 계절적으로 행해지는 것
3) 계속적으로 행해지는 것
4) 계속적으로 행할 의지와 가능성이 있는 것
<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
1) 대체효과
- 임금 상승으로 여가에 활용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비싸지게 됨으로써 근로자가 여가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노동시간을 늘이는 것
2) 소득효괴
- 임금 상승으로 실질 소득이 증가하여 근로자가 노동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여가 시간과 소비재
구입을 늘리는 것
3) 여가의 성격에 따른 노동공급의 변화
- 여가가 정상재인 경우 노동공급곡선은 실질임금이 낮은 수준에서는 우상향하다가 임금이 일정한
수준을 넘어서면 후방으로 굴절한다.
- 여가가 열등재인 경우 노동공급곡선은 후방굴절하는 것이 아니라 임금수준과 무관하게 우상향
<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결정하는 요인 >
1) 법적·제도적 장치의 유무
- 육아 및 가사를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경우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감소한다.
2) 시장임금의 증감
- 시장임금이 감소하는 경우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감소한다.
3) 배우자 소득의 증감
- 남편의 소득이 증가하는 경우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감소한다.
4) 자녀수의 증감
- 자녀수가 증가하는 경우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감소한다.
5) 가계생산기술의 발달 여부
- 노동절약적 가계생산기술이 낙후된 경우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감소한다.
6) 고용시장의 발달 여부
- 고용시장이 경직된 경우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감소한다.
< 한국표준산업분류 – 산업, 산업활동, 산업활동의 범위 >
1) 산업
- 유사한 성질을 갖는 산업활동에 주로 종사하는 생산단위의 집합
2) 산업활동
- 각 생산단위가 자원을 투입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 또는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
3) 산업활동의 범위
- 영리적·비영리적 활동이 모두 포함되나, 가정 내의 가사활동은 제외
< 고용으로 인한 잠재효과 >
1) 시간의 구조화: 일상의 시간을 구조화하도록 해준다.
2) 사회적인 접촉: 핵가족 밖의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도록 해준다.
3) 공동의 목표: 개인적인 목표 이상의 것들을 추구하도록 해준다.
4) 사회적 정체감과 지위: 사회적인 정체감과 지위를 확인시켜 준다.
5) 활동성: 유의미한 정규직 활동을 수행하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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