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요약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심리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4장 인간과 직업

magdaglia 2021. 10. 1. 11:24
728x90
반응형

 

 

4장 인간과 직업

 

 

. 인간의 성격과 직업

1. 성격이론

1) 유형이론

유형이론은 사람들을 인지활동을 포함한 행동의 유사성에 따라 단순한 몇 개의 군으로 나눌

수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마이어스-브리그스 유형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er : MBTI)는 융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유형론적 심리검사인데, 이 이론에서는 크게 외향성-내향성, 직관-감각,

사고-감성, 판단-인식이라는 네 가지 차원을 조합한 16가지 유형으로 성격을 구분하였다.

2) 특질이론

어떤 사람의 비교적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행동양식을 말해주는 개념을 특질이라고 한다.

카델의 특질이론

카델은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근원적인 특질 16가지를 찾아냈다. 카델은 이를

측정하는 도구로 16PF를 창안해 냈다.

카델의 16PF는 산업 조직 직업분야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심리검사로, 16개 성격요인의 검사점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해서 생산량 결근 이직(재직기간) 등 개인의 직무성과의 지표, 직업적 성공 등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아이젠크의 특질이론

아이젠크는 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 성격요인으로, 내향성-외향성, 신경증 성향(정서성), 정신병 성향(강인성)을 들었으며 직업선택과 직업적 성공은 상당부분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5요인 이론

외향성 : 타인의 관심을 끌고 상호작용하려는 정도

호감성 :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려는 정도

성실성 :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을 지키려는 정도

정서적 안정성 : 개인의 정서적 안정성의 수준 정도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새로운 경험에의 관심과 수용성 또는 상상력과 호기심의 정도

 

 

. 진로성숙

1. 발달적 관점에서의 진로성숙에 대한 견해

1) 발달적 진로성숙이론

긴즈버그(Ginzberg)는 개인의 진로태도에 발달과정은 개인적 가치, 정서, 교육정도,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크게 환상적 단계, 잠정적 단계, 현실적 단계로 구분된다고 하였다.

수퍼는 개인의 진로발달은 전 생애과정을 통해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진로성숙을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유형() : 인생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생물학적 연령에 의해 기대되는 인생단계와

개인이 도달한 실제적 인생단계를 비교하여 진로성숙 정도를 평가하는 유형

유형() : 발달과업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발달과업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동일 발달과업에 있어 타인과 비교하여 성숙정도를 평가하는 유형

 

 

2) 청소년의 진로성숙 평가요인

수퍼는 청소년들의 진로성숙을 평가하는 요인으로 직업태도에 대한 경향성, 선호하는 직업에 대한 정보와 계획성, 직업선호의 일관성, 직업에 일치하는 성격유형, 직업선호의 이해 등을 제시하였다.

청소년의 진로성숙은 직업선택의 일관성, 직업선택의 지혜, 직업선택의 능력, 직업선택의 태도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직업의식

1. 직업의식의 개념과 영역

1) 직업의식의 영역

직업의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 : 직업을 도구적 가치로 보는 측면, 권력추구, 경제적인 도구, 개인주의와 사회인식 등

내재적 가치 : 직업 그 자체의 가치를 두는 것, 자기능력 발휘, 사회헌신, 인간관계 중시, 이상주의, 자기표현 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