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심리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4장 인간과 직업
4장 인간과 직업
Ⅰ. 인간의 성격과 직업
1. 성격이론
1) 유형이론
① 유형이론은 사람들을 인지활동을 포함한 행동의 유사성에 따라 단순한 몇 개의 군으로 나눌
수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한다.
② 마이어스-브리그스 유형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er : MBTI)는 융의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유형론적 심리검사인데, 이 이론에서는 크게 ‘외향성-내향성, 직관-감각,
사고-감성, 판단-인식’이라는 네 가지 차원을 조합한 16가지 유형으로 성격을 구분하였다.
2) 특질이론
① 어떤 사람의 비교적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행동양식을 말해주는 개념을 특질이라고 한다.
② 카델의 특질이론
㉠ 카델은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근원적인 특질 16가지를 찾아냈다. 카델은 이를
측정하는 도구로 16PF를 창안해 냈다.
㉡ 카델의 16PF는 산업 ㆍ 조직 ㆍ 직업분야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심리검사로, 16개 성격요인의 검사점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해서 생산량 ㆍ 결근 ㆍ 이직(재직기간) 등 개인의 직무성과의 지표, 직업적 성공 등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③ 아이젠크의 특질이론
아이젠크는 사회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 성격요인으로, 내향성-외향성, 신경증 성향(정서성), 정신병 성향(강인성)을 들었으며 직업선택과 직업적 성공은 상당부분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④ 5요인 이론
㉠ 외향성 : 타인의 관심을 끌고 상호작용하려는 정도
㉡ 호감성 : 타인과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려는 정도
㉢ 성실성 :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을 지키려는 정도
㉣ 정서적 안정성 : 개인의 정서적 안정성의 수준 정도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새로운 경험에의 관심과 수용성 또는 상상력과 호기심의 정도
Ⅱ. 진로성숙
1. 발달적 관점에서의 진로성숙에 대한 견해
1) 발달적 진로성숙이론
① 긴즈버그(Ginzberg)는 개인의 진로태도에 발달과정은 개인적 가치, 정서, 교육정도,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크게 환상적 단계, 잠정적 단계, 현실적 단계로 구분된다고 하였다.
② 수퍼는 개인의 진로발달은 전 생애과정을 통해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의
5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진로성숙을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유형(Ⅰ) : 인생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생물학적 연령에 의해 기대되는 인생단계와
개인이 도달한 실제적 인생단계를 비교하여 진로성숙 정도를 평가하는 유형
㉡ 유형(Ⅱ) : 발달과업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발달과업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동일 발달과업에 있어 타인과 비교하여 성숙정도를 평가하는 유형
2) 청소년의 진로성숙 평가요인
① 수퍼는 청소년들의 진로성숙을 평가하는 요인으로 직업태도에 대한 경향성, 선호하는 직업에 대한 정보와 계획성, 직업선호의 일관성, 직업에 일치하는 성격유형, 직업선호의 이해 등을 제시하였다.
② 청소년의 진로성숙은 ㉠ 직업선택의 일관성, ㉡ 직업선택의 지혜, ㉢ 직업선택의 능력, ㉣ 직업선택의 태도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Ⅲ. 직업의식
1. 직업의식의 개념과 영역
1) 직업의식의 영역
① 직업의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
㉠ 외재적 가치 : 직업을 도구적 가치로 보는 측면, 권력추구, 경제적인 도구, 개인주의와 사회인식 등
㉡ 내재적 가치 : 직업 그 자체의 가치를 두는 것, 자기능력 발휘, 사회헌신, 인간관계 중시, 이상주의, 자기표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