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심리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3장. 직업발달 이론
3장. 직업발달 이론
Ⅰ 특성-요인이론
1. 특성-요인 이론
① 개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② 직업 세계는 특정한 특성을 소유하고 있는 근로자를 필요로 한다.
③ 직업의 선택은 직선적인 과정이며 특성과의 연결이 가능하다.
④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 간에 연결이 잘될수록 성공 또는 만족의 가능성은 커진다.
2. 윌리암슨의 특성-요인이론 상담과정
1) 분석
2) 종합
3) 진단
① 진단의 과정
진단에는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와 그 원인을 찾는 단계가 있다. 상담자는 제시된 문제를 조사
하고, 반복되는 주제와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추적하여 내담자가 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찾아낸다.
② 진로선택의 문제 (윌리암슨)
㉠ 불확실한 선택
㉡ 무선택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어리석은 선택
4) 예후(처방, 처치)
예후는 자료와 진단을 근거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미래의 적응적 성과를 예언하는’ 과정이다.
5) 상담
① 윌리암슨은 네 가지 유형의 직업선택 문제를 겪고 있는 내담자를 위한 상담기법을 개발하였다.
㉠ 불확실한 선택, 어리석은 선택 : 선택을 취소하고 다른 대안을 제시, 흥미검사와 직업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사고 확대
㉡ 무선택 : 직접적인 충고, 소리에 의한 자유연상, 흥미검사와 직업정보의 사용
㉢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관련분야 제안, 각 직업의 이해득실 검토
㉣ 어리석은 선택 : 직접 체험 권장.
6) 추수상담(추수지도)
상담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상담의 결과로 수립된 행동경로가 올바른 것이었는지 내담자 입장에서
판단하는 과정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상담과정이 다시 시작
될 수도 있다.
Ⅱ. 직업적응이론
1.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
1) 직업적응과정
① 직업성격양식 차원
㉠ 민첩성 : 개인의 반응속도, 과제를 얼마나 일찍 완성하느냐와 관계되는 것으로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 역량 :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 작업자의 평균활동 수준
㉢ 리듬 : 다양한 활동성, 활동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
㉣ 지구력 :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의 양, 다양한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
② 직업적응방식
㉠ 융통성 : 개인이 작업환경과 개인적 환경 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
㉡ 끈기 : 환경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도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는가 하는 것
㉢ 적극성 : 개인이 작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정도
㉣ 반응성 : 개인의 작업성격의 변화로 인해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정도
Ⅲ. 발달적 이론
1.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1) 연구의 전개
① 직업 행동에 관한 최초의 종합 이론으로 직업선택을 발달적 과정이라는 결론을 내리며 초기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 진로발달 3단계
기 간 | 연 령 | 특 징 |
환상기 | 유년기 (11세 이전) |
놀이중심단계, 놀이가 일 중심으로 변화되기 시작한다. |
잠정기 | 초기 청소년기 (11~17세) |
일이 요구하는 조건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인식하는 단계, ㉠ 흥미단계 :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결정. ㉡ 능력단계 : 능력을 깨닫는 단계. ㉢ 가치단계 : 자신의 직업 스타일에 대하여 명확한 이해. ㉣ 전환단계 : 직업에 대한 결정과 진로선택에 수반되는 책임의식을 깨닫는 단계. |
현실기 | 청소년 중기 (17세~ 청장년기) |
능력과 흥미의 통합단계, ㉠ 탐색단계 : 진로에 대한 초점의 범위는 훨씬 좁혀진 상태 ㉡ 구체화단계 : 특정직업 분야에 몰두 ㉢ 특수화단계 :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특정의 진로의 맞는 직업훈련을 받는 단계 |
2. 수퍼의 평생발달이론 - 생애 공간 접근법
1) 수퍼의 발달이론의 기본 명제
① 능력, 성격, 욕구, 가치, 흥미, 특성, 자아개념 등은 사람마다 다르다.
② 직업에 따라 능력과 성격적 특성의 특정한 패턴이 있다.
③ 직업적 선호와 적성, 생활과 일의 환경, 자아개념은 시간과 경험에 따라 변한다.
④ 변화의 과정은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의 연속적 삶의 단계로 요약된다.
⑤ 진로유형의 성질은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수준, 정신적 능력, 교육, 기술, 성격적 특성, 진로
성숙도 및 주어진 기회에 의해 결정된다.
⑥ 일에서 얻는 만족의 정도는 자아개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한다.
⑦ 직업만족과 삶의 만족은 개인이 능력, 욕구, 가치, 흥미, 성격적 특징, 자아개념에 대한
적절한 출구를 발견하는 정도에 달려있다.
⑧ 직업은 사람의 성격 조직에 영향을 준다.
2) 수퍼의 진로발달 5단계
① 성장기(출생~14세)
㉠ 환상기(4~10세) : 아동의 욕구가 지배적이며 역할 수행이 중시된다.
㉡ 흥미기(11~12세) : 진로의 목표와 내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아동의 흥미가 중시된다.
㉢ 능력기(13~14세) : 진로선택에 있어서 능력을 중시하며 직업에서의 훈련조건을 중시한다.
② 탐색기(15~24세)
㉠ 잠정기(15~17세) : 자신의 욕구, 흥미, 능력, 가치와 취업 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하며,
잠정적으로 진로를 선택해 본다.
㉡ 전환기(18~21세) : 장래 직업 선택에 필요한 교육, 훈련을 받으며 자신의 자아개념을
확립하며 현실적 요인을 중시한다.
㉢ 시행기(22~24세) : 자기에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직업을 선택하여 종사하기 시작한다.
③ 확립기(25~44세)
: 개인이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종사하고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시기
㉠ 수정기(25~30세) : 자신이 선택한 일의 세계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한두 차례 변화를 시도한다.
㉡ 안정기(31~44세) : 진로유형이 안정되는 시기로 개인은 그의 직업세계에서 안정과 만족감, 소속감, 지위 등을 얻게 된다.
④ 유지기(45~64세) : 개인이 비교적 안정된 속에서 만족스런 삶을 살아가는 시기이다.
⑤ 쇠퇴기(65세 이후)
: 개인이 정신적ㆍ육체적으로 그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게 되는 시기로, 다른 새로운 역할과 활동을 찾게 된다.
3.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의사결정 발달이론
1) 주요개념
① 타이드만(Tiedman)은 에릭슨의 8단계로부터 이론을 전개했는데 그에 의하면 자아 정체감의
발달에 따라 진로관련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② 타이드만은 분화와 통합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 분화 : 다양한 직업을 구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자아가 발달하는 과정, 개인의 인지적 구조가 발달됨에 따라서 분화가 내적으로 일어나게 되며, 분화의 목적은 직업세계의 신뢰-불신 위기를 해결하는 것.
㉡ 통합 : 개인이 직업분야의 일원으로서 직업세계로의 통합을 말하며, 개인의 고유성과 직업세계의 고유성이 일치한다면 통합, 종합, 성공, 만족이 이루어진다.
2) 진로결정과정
① 예상기 (전직업기) : 탐색기 ⇨ 구체화기 ⇨ 선택기 ⇨ 명료화기
② 실천기 (적응기) : 순응기 ⇨ 개혁기 ⇨ 통합기
③ 직업발달의 단계를 반복 가능한 순환관계로 설명
4. 고트프레드슨의 직업 포부 발달이론
1) 직업포부의 발달단계
①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② 성역할 지향성(6~8세)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③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일의 수준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킨다.
④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자아인식이 발달되고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며,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Ⅳ. 욕구이론
1. 로(Roe)의 욕구이론
1) 로의 이론적 관심
① 로는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전혀 이질적인 영역을 통합하는데 주된 관심을 두었다.
② 로는 직업과 기본욕구 만족의 관련성에 대한 논의에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을 가장
유용한 접근법으로 보았다.
<매슬로우(Maslow, 1954)의 기본욕구 위계>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소속과 애정의 욕구
㉣ 자기존중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2. 직업분류의 체계
로는 미네소타 직업평가 척도에서 힌트를 얻어, 흥미에 기초해서 직업을 8개의 군집으로 나누고
각각의 군집에 알맞은 직업들의 목록을 작성
① 서비스 ② 사업적 접촉 ③ 조직 ④ 기술과학 ⑤ 옥외활동직 ⑥ 과학 ⑦ 보편문화 ⑧ 예술과 연예
Ⅴ. 홀랜드(Holland)의 인성이론(성격이론)
1. 홀랜드(Holland)의 인성이론
1) 홀랜드 이론의 기본가정
①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섯 가지 유형 ‘현실적(R), 탐구적(I), 예술적(A), 사회적(S), 진취적(E),
관습적(C)' 유형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② 환경에도 ‘현실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진취적, 관습적’인 여섯 가지 종류가 있으며,
대부분 각 환경에는 그 성격유형과 일치하는 사람들이 있다.
③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④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2. 6가지 성격유형과 5개의 주요 개념
1) 홀랜드의 성격유형
① 현실적 유형 : 기계, 도구, 동물에 관한 체계적인 조직 활동을 좋아하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로 전형적인 직업은 기술자이다.
② 탐구적 유형 :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조직적이며 정확한 반면에, 리더십 기술이 부족한
사람들로 대표적인 직업은 생물학자이다
③ 예술적 유형 :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고 심미적인 사람들로 규범적인 기술은
부족하다. 실내장식가, 음악가가 대표적이다.
④ 사회적 유형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지만, 기계적이고
과학적인 능력이 부족한 유형으로 장의사, 카운슬러, 바텐더가 대표적이다.
⑤ 진취적 유형 : 조직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직하는 활동을 즐기는 반면,
상징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은 싫어하며 과학적 능력이 부족하다. 세일즈맨,
경영자, 법관이 대표적이다.
⑥ 관습적 유형 : 체계적으로 자료를 잘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거나 자료를 재생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대신, 심미적 활동을 싫어한다. 비서, 재정전문가, 사무원 등이
이에 속한다.
2) 5개의 주요개념
① 일관성 : 홀랜드 코드의 두 개의 첫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 때 일관성이 높게 나타난다.
② 차별성 : 하나의 유형에는 유사성이 많지만 다른 유형에는 별로 유사성이 없다.
③ 정체성 : 개인의 정체성이란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한 명확하고 견고한 청사진을 말하고, 환경정체성이란 조직의 투명성, 안정성, 목표 ․ 일 ․ 보상의 통합으로 규정된다.
④ 일치성 : 사람은 자신의 유형과 비슷한 환경에서 일하거나 생활할 때 일치성이 높아진다.
⑤ 계측성
㉠ 육각형 모형에서 유형 간의 거리는 그 사이의 이론적 관계에 반비례한다.
㉡ 육각형은 개인 간 또는 개인 내의 일관성의 정도를 나타내며 본질적 관계를 설명해준다.
3. 인성이론의 검사도구(성격이론의 적용)
1) 직업선호도 검사(VPI)
2) 자기방향탐색(SDS)
3) 직업탐색검사(VEIK)
4) 자기직업상황(MVS)
Ⅵ. 진로선택의 사회학습이론
1. 진로발달의 요인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을 포함하는 요인이다.
2) 환경조건과 사건 : 종종 개인의 통제를 넘어서는 요인으로,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개인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발달, 활동, 진로선호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3) 학습경험
① 도구적 학습경험
② 연상적 학습경험
4) 과제 접근기술 : 문제해결 기술, 작업습관, 정신구조, 정서적 반응, 인지적 반응 등과 같이 개인이 개발시켜 온 기술 일체를 말하며, 이렇게 개발된 기술 일체는 개인이 직면한 문제와 과업의 결과를 상당정도 결정한다.
2. 사회학습모형과 진로선택
1) 학습경험과 진로선택
: 사회학습모형은 직업선택에서 학습경험과 그 영향을 강조한다. 유전적 특성은 학습경험과 이에 따르는 진로선택을 제한할 수 있는 요인으로 간주되며, 진로결정은 전 생애적인 과정으로서 교육 및 진로상담 프로그램에서 가르쳐야 할 매우 중요한 기술로 간주된다.
2) 직업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여러 가지 인지과정, 환경과의 상호작용, 타고난 개인의 특성과 특질 등이 주요 요인이 된다.
②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도 선호의 발달과정과 관련되어 있다.
③ 직업분야나 학습과정에 가치 있는 모델이 되는 사람, 긍정적인 말이나 상징 등은 긍정적인
요인이 된다.
3) 진로선택과 진로상담
① 진로결정은 학습된 기술이다.
② 진로선택을 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또한 도움이 필요하다.
③ 성공은 진로결정에서의 기술에 의해 측정될 수 있다.
④ 내담자는 다양한 집단으로부터 나온다.
⑤ 내담자들은 진입한 진로가 확실하지 않다고 해서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⑥ 어떠한 직업도 모든 개인에게 가장 좋은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Ⅶ. 정신분석이론
1. 진로발달의 주요개념
1) 인간의 발달은 지속적이다. 그러나 유아기의 단순한 심리·생리적 발달과정은 성인이 된 후의
복잡한 지적활동과 깊은 관련을 가진다.
2) 개인이 선호하는 직업은 생후 6년 동안에 만들어지는 욕구에 의해 결정적으로 선택된다.
3) 만족을 추구하는 본능을 유아기의 단순행동에서처럼 성인기의 복잡한 행동에서도 나타난다.
4) 모든 직업은 욕구충족의 일환으로 기술될 수 있다.
2. 정신분석 이론의 한계
1) 일생동안 개인의 경험을 통해서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2) 진로선택을 성격발달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발달과제 혹은 직업성숙 개념을 전혀 강조하지 않았다.
3) 직업선택이 문화적 영향 혹은 재정적인 문제의 영향을 받는 경우, 일을 통한 만족을 경험할
수 없는 사람들을 고려하지 않았다.
4) 직업선택에 대한 정신분석적 입장을 타당화하는 연구가 거의 없는 편이다.
Ⅷ. 자기효능감 이론
1. 반두라의 견해
: 자기효능감은 개인 노력의 강도를 결정하는데, 반두라에 의하면 높은 효능감을 지닌 사람들은
수행을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을 시각화하고 또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방안을 인지적으로
제시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