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심리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2장. 직업심리 검사
2장. 직업심리 검사
Ⅰ 심리검사의 이해
1. 심리검사의 정의
심리검사란 능력, 성격, 흥미, 태도 등과 같은 인간의 심리적 속성이나 심리적 구성개념을 수량화
하기 위해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말한다.
1) 표준화
표준화란 검사재료, 시간제한, 검사의 순서, 검사장소, 지시문 읽기 등 검사실시의 모든 과정과
응답한 내용을 점수화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채점절차를 세부적으로 명시하는 것을 말한다.
2) 측정 : 측정이란 대상 자체가 아니라 그 대상의 속성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
2. 심리검사의 용도
1) 교육장면
초기에 심리검사는 정신지체아를 감별하는데 이용됐으며 현재는 학교에서 능력에 따라 아동을
분류하거나 선발할 때 다양한 심리검사를 이용하고 있다.
2) 임상ㆍ상담장면
심리적 질환자의 진단과 감별을 위해 심리검사를 이용하고 있으며, 상담분야에서도 심리검사가 이용된다.
3) 산업장면
산업체의 인사선발과 업무 배정, 부서이동, 승진, 퇴직 등의 문제에서도 심리검사가 이용된다.
4) 기초연구장면
심리검사는 기초연구에서도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는데, 개인차 심리학의 거의 모든 연구는
검사과정을 자료수집의 수단으로 이용한다.
3. 심리검사의 발달
지능검사(사고ㆍ지식) → 적성검사(사고ㆍ지식+행동능력) → 성격검사
4. 심리검사의 분류
1) 검사의 실시 방식에 따른 분류
① 실시 시간에 따른 분류 : 속도검사, 역량검사
② 수검자의 수에 따른 분류 : 개인검사, 집단검사
③ 검사도구에 따른 분류 : 지필검사, 수행검사
2) 측정 내용에 따른 분류
① 인지적 검사와 정서적 검사
대분류 | 중분류 | 직업상담에 적합한 심리검사의 예 | 특징비교 |
인지적 검사 (능력검사) |
지능검사 | ㆍ 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K-WAIS) ㆍ 한국판 웩슬러 지능검사(KWIS) |
ㆍ 극대 수행검사 ㆍ 문항에 정답이 있음 ㆍ 응답의 시간제한 있음 ㆍ 최대한의 능력발휘 요구 |
적성검사 | ㆍ GATB 일반적성검사 ㆍ 기타 다양한 특수적성검사 |
||
성취도검사 | ㆍ TOEFL, TOEIC | ||
정서적 검사 (성격검사) |
성격검사 | ㆍ 직업선호도 검사 중 성격검사 ㆍ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ㆍ 성격유형검사(MBTI) |
ㆍ 습관적 수행검사 ㆍ 문항에 정답이 없음 ㆍ 응답의 시간제한 없음 ㆍ 최대한의 정직한 응답 요구 |
흥미검사 | ㆍ 직업선호도 검사 중 흥미검사 | ||
태도검사 | ㆍ 직무만족도 검사 등 매우 다양 |
② 지능검사
㉠ 지능검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
ⓐ 개인의 지적인 능력수준을 평가함으로써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를 예측할 수 있다.
ⓑ 개인의 인지적ㆍ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인지적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환경에 대한 적응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 기질적인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상유무를 알 수 있다.
③ 적성검사
㉠ 지능검사보다 특수하고 광범위한 영역의 능력을 시간의 제한을 두고 측정한다.
㉡ 주로 산업체나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며, 특수한 직종에 맞는 사람을 선발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 일반적성검사, 특수적성검사, 중다적성검사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④ 성격검사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나 기질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 성격검사는 자기보고식 검사와 투사적 기법 검사로 분류할 수 있다.
ⓐ 자기보고식 검사 : 질문지ㆍ성격 항목표를 이용해서 자신의 특징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는 검사.
ⓑ 투사적 기법 : 비구조적 과제를 제시하고 자유롭게 응답하도록 하여 분석하는 방식
주제통각검사(TAT), 로르샤흐(Rorschach)검사
⑤ 흥미검사
㉠ 특정분야에 대한 흥미를 비교하기 위한 검사로 활동이나 직업에 대한 좋고 싫음을 표시한다.
㉡ 스트롱 ㆍ 캠벨 흥미검사, 직업선호도 검사가 대표적이다.
3)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검사점수를 다른 대표적인 집단의 점수와 비교해서 해석하는가 아니면, 특정기준을 토대로
규준참조검사 (상대평가) |
㉠ 심리검사는 대개 규준참조 검사. ㉡ 규준참조검사는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주목적 |
준거참조검사 (절대평가) |
㉠ 준거참조검사는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
해석하고 사용하는가의 차이에 따라 구분한다.
4) 심리검사의 윤리적 문제 (평가기법)
“심리학자는 심리평가기법을 개발ㆍ활용할 때,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의뢰인의 이익과 복지를 최대한 증진시키고 평가결과의 오용을 방지하며 결과와 해석, 결론과 제언의 근거를 알 의뢰인의 권리를 존중한다. 심리학자는 법의 한계 내에서 검사나 다른 평가기법의 기밀을 유지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타인이 평가기법을 바르게 사용하도록 노력한다.”
Ⅱ 규준과 점수해석
1. 규준의 개념 및 표집
1) 규준의 개념
특정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를 ‘규준(norm)'이라 하는데, 규준은
대표집단의 사람들에게 실시한 검사점수를 일정한 분포도로 작성해서 만든다.
2) 규준집단과 표집
① 규준제작을 위해 검사를 실시하는 표본을 규준집단(norm group)이라고 한다. 규준집단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② 표본추출방법
㉠ 단순무선표집 : 모집단의 구성원들이 표본에 속할 확률이 동일하도록 표집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들 중에서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한다.
㉡ 층화표집 : 단순무선표집을 응용한 방법으로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 집략표집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자체를 표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2. 규준의 종류와 규준해석의 유의점
1) 규준의 종류
① 백분위 점수 : 개인이 표준화 집단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로, 일반적으로 최고 점수부터 등수를 정하는 것과 달리 백분위에서는 최저점수부터 정하기 시작하므로 백분위가 낮아질수록 개인 성적은 더욱 나쁘게 된다. 백분위 점수는 계산이 쉽고, 일반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 어떤 종류의 검사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② 표준점수 : 표준점수는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이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를 표시하는 것으로 직선변환식으로 유도한 표준점수는 원점수들의 본래 수리적 관계를 그대로 유지한다. 따라서 원점수의 분포가 지닌 속성은 표준점수의 분포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③ 표준등급 : 원점수를 1에서 9까지의 범주로 나누는 것으로 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추어 매긴 등급이다. 각 등급에 포함시키는 사례의 수는 중간등급이 가장 많고 그보다 높거나 낮은 등급일수록 사례를 적은 비율로 포함시킴으로써 전체적인 분포가 정상분포가 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연령규준과 학년규준 : 연령규준이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고, 학년규준은 주로 성취검사에서 이용하기 위해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해서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2) 규준해석의 유의점
① 규준은 절대적이거나 보편적이거나 영구적인 것은 아니다.
② 규준집단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는 것인지,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해서 구성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③ 규준을 제작한 시기가 너무 오래된 것이면 해석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Ⅲ. 신뢰도와 타당도
1. 신뢰도
1) 신뢰도의 의미
검사의 신뢰도란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했을 때, ‘검사조건이나 검사 시기에 관계없이 얼마나 점수들이 일관성이 있는가, 비슷한 것을 측정하는 검사의 점수와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가’ 하는 것을 말한다.
2) 신뢰도의 종류
① 검사 - 재검사 신뢰도(안정성 계수)
㉠ 동일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시기에 두 번 실시한 검사점수들의 상관계수를 말한다.
㉡ 검사점수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로서, 시간에 따른 안정성을 나타내는 안정성 계수라고 한다.
㉢ 서로 다른 시기에 측정한 두 검사 점수의 차이는 두 검사의 시간 사이에 발생하는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성숙, 질병, 피로, 심리상태 등 개인적 요인과 날씨,
소음, 기타 방해 요인 등과 같은 환경적 차이에 의해 발생한다.
② 동형검사 신뢰도 (동등성계수)
㉠ 동형검사나 동일검사를 2회 이상 실시하여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 이미 신뢰성이 입증된 유사한 검사점수와의 상관관계를 검토하는 것으로, 이 때 상관계수가
두 검사의 동등성 정도를 나타낸다고 하여 동등성 계수라고 한다.
㉢ 시간에 따른 안정성과 반응의 안정성을 모두 포함하는 좋은 신뢰도 측정법으로 검사-재검사
신뢰도 보다 널리 이용된다.
③ 반분신뢰도 (내적합치도 계수)
㉠ 해당 검사를 문항 수가 같도록 반씩 나눠서 개인별로 두 개의 점수를 구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한 것으로, 검사를 한번만 실시해서 구하기 때문에 시간적 안정성은 포함하지 않는다.
㉡ 둘로 구분된 문항들의 내용이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가를 측정한 것으로서, 내적 합치도
계수라고 부른다.
④ 채점자 신뢰도
채점자 신뢰도는 한 집단의 검사용지를 두 명의 채점자가 각자 독립적으로 채점해서 찾아내는 것
2. 타당도
1) 타당도의 의미
㉠ 검사의 타당도(validity)란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의도하는 속성을 어느 정도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그 검사점수를 이용해서 그 검사가 측정하려는 속성에 관해 추론하는 것이 타당한 일인가를 결정해준다.
㉡ 어떤 검사의 신뢰도의 크기는 이론적으로 그 검사의 타당도의 최대값으로 검사의 타당도는
신뢰도보다 더 클 수는 없다.
2) 타당도의 종류
① 내용타당도
㉠ 검사의 문항들이 그 검사가 측정하려는 내용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성취도 검사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많이 쓰인다.
㉡ 보통 내용타당도는 해당분야 전문가들의 주관적 판단을 토대로 결정하며, 전문가들의 판단의
일치도를 계산해서 내용타당도 계수로 사용한다.
※ 안면타당도 : 검사가 측정한다고 말하는 것을 측정하는 것처럼 보이는가의 문제, 즉 수검자
에게 그 검사가 ‘타당한 것으로 보이는가?’를 뜻하는 것으로 수검자의 수검 동기나 수검
자세에 영향을 미친다.
② 준거타당도
㉠ 준거타당도란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가를 말한다.
예언타당도 | ㉠ 검사의 점수를 가지고 다른 준거점수들을 얼마나 예측해 낼 수 있는가 하는 정도 |
동시타당도 | ㉠ 해당검사의 점수와 준거점수를 동시에 얻어서 나온 상관계수 ㉡ 예언타당도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 |
③ 구성타당도
㉠ 구성타당도란 그 검사가 해당 이론의 구성개념이나 특성을 잘 측정하는 정도를 말한다.
㉡ 지능검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능력검사들은 발달적 변화를 구성타당도의 증거로 사용할 수
있으나, 성격검사와 같은 것은 발달적 변화를 구성타당도의 증거로 볼 수 없다.
㉢ 요인분석법은 검사의 구성타당도를 점검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통계적 방법으로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 간의 상호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서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이다.
㉣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
: 이론적으로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높을 때 수렴타당도가 높다고 하며,
관계없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낮을 때 변별타당도가 높다고 한다.
Ⅳ. 심리검사의 개발 및 실시
1. 심리검사의 개발
1) 심리검사의 개발 과정
① 구성개념의 영역규정
② 문항표본 작성
③ 사전검사 자료수집
④ 측정의 세련화
⑤ 본검사 자료수집
⑥ 신뢰도·타당도 평가
⑦ 규준개발
Ⅴ 직업심리검사
1.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
하 위 검 사 명 | 측 정 내 용 | |
언어성 검사 | 기본지식 | ㆍ 개인이 가지는 기본 지식의 정도 |
숫자외우기 | ㆍ 청각적 단기기억, 주의력 | |
어취문제 | ㆍ 일반지능의 주요지표, 학습능력과 일반개념 정도 | |
산수문제 | ㆍ 수개념 이해와 주의집중력 | |
이해문제 | ㆍ 일상경험의 응용능력, 도덕적ㆍ윤리적 판단능력 | |
공통성 문제 | ㆍ 유사성 파악능력과 추상적 사고능력 | |
동작성 검사 | 빠진 곳 찾기 | ㆍ 사물의 본질과 비본질 구분능력, 시각예민성 |
차례 맞추기 | ㆍ 전체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계획 능력 | |
토막짜기 | ㆍ 지각적 구성능력, 공간표상능력, 시각ㆍ운동 협응능력 | |
모양 맞추기 | ㆍ 지각능력과 재구성능력, 시각ㆍ운동 협응능력 | |
바꿔쓰기 | ㆍ 단기기억 및 민첩성 시각ㆍ운동 협응능력 |
1) 한국판 웩슬러 성인지능검사의 구성
2) 해석 및 평가
① 언어성 검사는 아동기부터 축적된 경험과 지식 등 고도로 조직화된 능력을 측정하는 것인
반면에, 동작성 검사는 즉각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지식의 활용 및 즉각적인 대처능력을 측정
하는 검사이다.
② 점수가 아니라 반응내용이나 반응양식, 언어적 표현방식, 검사행동방식 등을 토대로 개인의
독특한 심리특성을 알아볼 수도 있다.
2. GATB 직업적성검사
1) 구성요소
① 15개의 하위검사를 통해서 9개 분야의 적성을 측정
② 15개의 하위검사 중 11개는 지필검사, 4개는 수행검사
하위검사명(15개) | 검출되는 적성 | 측정방식 | |
기구대조검사 | 형태지각(P) | 지필검사 | |
형태대조검사 | |||
명칭비교검사 | 사무지각(Q) | ||
타점속도검사 | 운동반응(K) | ||
표식검사 | |||
종선기입검사 | |||
평면도 판단검사 | 공간적성(S) | ||
입체공간검사 | 지능(G) | ||
어휘검사 | 언어능력(V) | ||
산수추리검사 | 수리능력(N) | ||
계수검사 | |||
환치검사 | 손의 재치(M) | 수행검사 | |
회전검사 | |||
조립검사 | 손가락 재치(F) | ||
분해검사 |
2) 검출되는 적성
① 지능(G) : 일반적인 학습능력이나 지도내용과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
② 형태지각(P) : 실물이나 도해 또는 표에 나타나는 것을 세부까지 바르게 지각하는 능력.
③ 사무지각(Q) : 문자나 인쇄물, 전표 등의 세부를 식별하는 능력.
④ 운동반응(K) : 눈과 손을 함께 사용해서 빠르고 정확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능력
⑤ 공간적성(S) : 공간상의 형태를 이해하고 평면과 물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⑥ 언어능력(V) : 언어의 뜻과 그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⑦ 수리능력(N) :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능력.
⑧ 손의 재치(M) : 손을 마음대로 정교하교 조절하는 능력
⑨ 손가락 재치(F) : 손가락을 정교하게 조절하는 능력
3. 직업선호도 검사
1) 흥미검사
① 홀랜드(Holland)의 6가지 흥미유형
㉠ 현실형 : 현장에서 몸으로 부대끼는 활동을 좋아하며 비사교적이고 사물 지향적이다.
㉡ 탐구형 : 과학자 등 지적인 직업을 가진 유형으로 추상적 사고능력과 아이디어를 중시
㉢ 예술형 : 창의성을 지향하며 자기중심적이고 관습과 보수성을 거부한다.
㉣ 사회형 : 타인과 일하는 것을 지향하며 후원자, 자선가 타입이다.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고 대인관계 기술이 좋으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한다.
㉤ 진취형 : 목표달성을 위해 타인을 통제하고 지배하는데 관심이 있고 권력과 통제를 강조
㉥ 관습형 : 여성의 비율이 높은 유형으로 구조화된 상황에서 일을 잘한다.
② 흥미검사 구성
㉠ 활동검사 : 평소에 좋아하거나 하고 싶어하는 활동에 대한 검사
㉡ 유능성검사 : 자신에게 어떤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검사
㉢ 선호직업검사 : 평소에 어떤 직업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검사
㉣ 선호분야검사 : 현재나 과거에 어떤 과목이나 학문 분야를 선호하는지에 대한 검사
㉤ 일반성향검사 : 자신의 일방적인 성향이나 태도 검사
③ 흥미의 육각형 모형
육각형의 모양은 흥미의 방향을 결정하고, 육각형의 크기는 흥미의 정도를 나타낸다.
육각형의 모양 | |||
한쪽으로 찌그러진 모양 | 정육각형에 가까운 모양 | ||
육 각 형 의 크 기 |
크 다 |
특정 분야에 뚜렷한 관심을 보인다. 흥미가 잘 발달되어 있고 안정적인 형태 |
관심분야가 폭넓은 경우. 자신의 진정한 흥미분야가 무엇인지는 잘 모를 수 있다. |
작 다 |
대체로 흥미발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정분야에 관심이 있긴 하지만 그 정도가 크지 않다. | 뚜렷한 관심분야가 없다. 자기이해가 부족한 경우이다. |
※ 흥미의 육각모형
2) 성격검사
① 5요인 이론 : 성격검사의 구성
㉠ 외향성 : 온정성, 사교성, 리더십, 적극성, 긍정성
㉡ 호감성 : 타인에 대한 믿음, 도덕성, 타인에 대한 배려, 수용성, 겸손, 휴머니즘
㉢ 성실성 : 유능감, 조직화 능력, 책임감, 목표지향성, 자기통제력, 완벽성
㉣ 정서적 불안정성 : 불안, 분노, 우울, 자의식, 충동성, 스트레스, 취약성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상상력, 문화, 정서, 경험추구, 지적 호기심
4. 진로성숙검사
1) 진로발달 검사도구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 CDI)
①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
㉠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기초한 진로발달 검사도구
㉡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개발목적
ⓐ 학생들의 진로발달과 직업 또는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 학생들의 교육 및 진로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 진로결정을 위한 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등이다.
② 진로발달 검사도구의 척도는 진로계획, 진로탐색, 의사결정,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지식, 진로발달 태도, 진로발달 지식과 기술, 총체적 진로성향의 8개의 하위척도가 있다.
2) 진로성숙 검사도구(Career Maturity Inventory : CMI)
①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된 진로발달 측정도구
②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성
㉠ 태도척도 : 직업발견 및 진로설정과 관련된 선발척도와 진로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 등 5개
㉡ 능력척도 :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그리고 문제해결 등 5개 하위영역
3) 진로성숙도 검사
한국교육개발원(1991)에서 제작한 진로성숙도 검사
① 태도영역
㉠ 계획성 : 자신의 진로방향 선택 및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와 계획의 정도
㉡ 독립성 :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탐색, 준비, 선택할 수 있는 정도
㉢ 결정성 : 자신의 진로방향 및 직업선택에 대한 확신의 정도
② 능력영역
㉠ 직업세계 이해능력
㉡ 직업선택능력
㉢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5. 다면적 인성검사(MMPI)
1) 이론적 배경
① 다면적 인성검사(MMPI)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가장 많이 연구되어 있는 객관적 성격검사.
② MMPI의 일차 기능은 정신과적 진단과 분류를 위한 것, 일반적인 성격 특성을 측정하는 것은 아님
2) MMPI 타당도 척도
① ?(알 수 없다) 척도
② L 척도
③ F 척도
④ K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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