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심리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1장. 직업심리학의 연구
1장. 직업심리학의 연구
Ⅰ 직업심리학의 연구방법
1.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① 내적타당도 : 연구결과로 나타난 종속변인의 차이를 과연 그 연구의 독립변인 조작에 의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느냐의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 내적 타당도가 높다는 것은 동일한
조건에서 다시 실험했을 때도 같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② 외적타당도 : 연구에서 발견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해당 연구 장면과는 다른
시간 다른 환경에서 관찰해도 같게 나타나느냐의 정도를 말한다. 이를 일반화 가능성이라고
하며 연구 환경이 자연 상태에 가까울수록 외적타당도가 높게 나타난다.
2. 연구방법의 예
1) 실험실 실험
객관적인 조건을 엄격하게 통제한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방법
이론적인 연구들은 대부분 실험실 실험을 선호.
① 실험 과정
독립변인 | - 연구자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변인을 의미한다. |
종속변인 | - 연구자가 ‘결과’라고 간주하는 변인을 의미한다. |
가외변인 | - 독립변인이 아니면서도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인을 말함. |
㉠ 독립변인의 조작, ㉡ 종속변인의 측정, ㉢ 가외변인의 통제
② 실험실 실험의 장단점
장 점 | ⓐ 가외변인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통해 종속변인의 차이를 독립변인의 차이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다. ⓑ 엄격한 측정에 의해 정확성이 높다. ⓒ 연구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
단 점 | ⓐ 현실성이 떨어진다. 즉, 실험결과의 외적 타당도가 낮다. ⓑ 실험실 연구로 모든 주제를 다룰 수 없다. |
2) 현장실험
① 현장실험과 실험실 실험의 비교
직업상담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들은 대체로 현장실험의 형태를 띤다.
② 현장실험의 장단점
장 점 | ⓐ 연구가 자연상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현실적이고 또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높다. ⓑ 적절한 실험설계를 사용하면 인과적 결론을 내리는 것도 가능하다. ⓒ 실험실 실험과는 달리 실제상황의 복잡한 행동들에 관해 광범위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단 점 | ⓐ 실험과정 전체를 엄격하게 통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내적 타당성이 낮다. 연구기간 동안의 상황변화 등의 통제가 어렵다. ⓑ 연구자들이 실제 현장상황에서 실험을 하는데 필요한 협조를 얻는 것이 어렵다. |
3. 직업심리학의 연구 유형
1) 조사연구
2) 기법연구
3) 이론연구
4) 응용연구
4. 정질적 연구
정질적 연구는 훨씬 덜 체계적이고 수치를 덜 중시하며, 관찰과 주관적 해석을 강조
1) 정질적 자료수집법의 유형
생애진로사정, 직업카드분류법, 자기효능감의 측정 등이 있다.
(1) 생애진로사정
① 생애진로사정의 개념
㉠ 생애진로사정은 내담자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정보를 얻는 질적 평가절차다.
㉡ 생애진로사정은 부분적으로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생애진로사정은 내담자가 인생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또 그런 가치관이 어떻게 자신의
행동을 지배하는지를 확인하고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돕기 위한 과정이다.
㉣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
ⓐ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사실
ⓑ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 내담자 자신의 가치와 자기인식
② 생애진로사정의 과정
과정은 크게 「진로사정」,「전형적인 하루」,「강점과 장애」,「요약」으로 구성.
㉠ 진로사정 - 내담자 경험, 교육 여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가계도 작성
㉡ 전형적인 하루 - 내담자가 일상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가를 밝히는 것이 주목적.
㉢ 강점과 장애 -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질문,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
환경적 장애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요약 : 면접동안 얻어진 정보들을 재삼 강조. 인생경력의 가치관들, 강점과 장애 등을
반복 확인할 수 있다.
(2) 직업카드 분류법
직업카드 분류법은 다양한 생각들을 분류하는 비표준화 접근법으로 어느 분야에서나 사용한다.
홀랜드 이론을 적용, 홀랜드의 6가지 유형은 현실형, 탐구형, 심미형(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 직업 유형별로 각 15개씩 직업을 선택해서 90개의 직업카드를 만든다.
(3) 자기효능감의 측정
반두라(Bandura)가 제안한 개념으로서 ‘어떤 과제를 특정 수준까지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판단’(행동과 심리, 인지적 요인)을 뜻한다. 직업선택에 관한 의사
결정이나 구직활동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Ⅱ. 변인의 측정
변인(variable)이란 서로 다른 수치를 부여할 수 있는 모든 사건이나 대상의 속성.
1. 변인의 종류
1) 연속변인과 불연속변인
2) 양적변인과 질적변인
3)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4) 예언변인과 준거변인
① 예언변인 : 그 변인의 값을 통해 어떤 다른 변인의 값을 예언하려는 용도로 사용되는 변인
② 준거변인 : 예언변인으로 예측하고자 하는 변인
2. 척도의 종류
측정이란 현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수치를 부여하는 과정이고 이들 수치를 분석 자료로 삼아 결론을
내리는 것. 수치를 체계적으로 할당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를 측정도구라 하며, 일반적으로 척도라
부른다.
1) 명명척도
2) 서열척도
3) 등간척도
4) 비율척도
Ⅲ. 자료의 분석
1. 분포ㆍ평균ㆍ표준편차
1) 분포
자료를 정확하게 제시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분포를 제시하는 것으로 분포의 제시는 일단
점수대를 구분지어 놓고 각 점수대에 속하는 점수의 빈도를 정리하여 빈도 분포도를 만드는
것이다.
2) 평균
평균치는 집단에 속한 모든 점수를 합해서 사례의 수로 나눈 값이다.
3) 표준편차
① 표준편차는 한 집단의 수치들이 어느 정도 동질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해 개발한 통계치
②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거리를 나타내는 통계치이다.
③ 각 점수와 평균의 차이의 절대값을 모두 합해서 사례수로 나눈 값인데, 이 값이 클수록 해당 집단의 사례들이 서로 이질적이며 작을수록 동질적이다.
2. 표준점수와 표준화점수
1) 표준점수
① 점수변환의 성질을 이용해서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1이 되도록 변환한 값을 표준점수라고 하는데 표준점수란 비교의 편이를 위해 원점수에서 평균을 뺀 후 표준편차로 나눈 값이다.
(표준점수)Z = (X1(원점수) -M(평균)) ÷ S (표준편차)
② 표준 점수는 서로 다른 체계로 측정한 점수들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점수들의 상대적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 표준화 점수
① 표준점수에 상수를 더하거나 곱해서 친숙한 수치들로 변환하여 만든 점수들을 표준화 점수라고 한다.
② 대표적인 표준화점수는 T점수인데, 원점수를 변환해서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가 10인 분포로 만든 것이다.
T = 10 Ⅹ 표준점수(Z) + 50
3. 상관계수
1) 상관계수의 성립
상관계수 : 두 변인이 서로 일정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 정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개발된 통계치.
2) 상관계수의 크기
① 상관계수는 -1에서 +1까지의 값을 갖도록 제작되며 절대값이 클수록 상관관계가 높다.
② 상관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점수의 제한, 서로 다른 집단의 결합 등이 있다.
㉠ 점수의 제한 : 두 변인 중 관찰한 점수의 범위가 실제 범위보다 제한될 경우 상관계수의
크기는 실제보다 작아진다.
㉡ 서로 다른 집단의 결합 : 각 집단 내에서 두 변인 간의 상관이 없는데도 이들 두 집단의
자료를 결합해서 상관계수를 측정하면 두 변인 간에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그 반대로 나타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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