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42. 조직문화의 이해
42. 조직문화의 이해
1)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 「조직문화」란 ?
■ 조직(기업)문화란, 하나의 조직(기업)에 속한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관습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조직과 구성원의 행위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인으로 작용
- 조직문화의 속성
■ 총체적 집합성 : 조직문화는 그것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에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의미.
- 고유한 특성
■ 한 조직의 문화는 다른 조직의 문화와 비교될 수 있는 독특성을 지님.
- 지속과 안정
■ 조직문화는 행동의 일정한 양식이기 때문에, 다른 문화처럼 갑작스런 반전은 없고 변하더라
도 서서히 변하는 것이 일반적.
- 무형의 정신세계
■ 조직문화의 행동양식은 구체화된 것이 아니며 조직문화를 드러낸 상징물이나 징표일 뿐.
- 모든 계층에 분포
■ 조직문화는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하고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 행동의 조절 및 통제
■ 조직문화는 구성원 개개인의 여러 행동요소들을 권장하거나 억제하는 힘을 발휘.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① 조직문화의 구성요소(7’S 모형)
■ 조직문화의 각 요소들은 그 체계 안에서 조직구성원의 행동과 전체 조직체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각 요소가 얼마나 작용하고 있는지 계량적인 측정이 어려움.
■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각 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개념화한 것이 7S 모형.
② 조직문화의 영향요인
■ CEO행동의 영향
- 김우중 전 대우그룹의 회장이 창업 당시 화장실에서 국제전화를 하고 자동차 안에서 라면
으로 끼니를 때웠다는 일화로 인하여 산하 대우 직원들은 그를 본받아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촌음을 아끼는 문화를 만들었음.
3) 조직문화 활성화의 필요성과 방향
① 조직문화 활성화의 필요성
■ 경영환경 변화 대응과 경쟁력 확보
■ 조직구성원의 굳어진 사고방식과 Mind 혁신
■ 조직구성원의 일하는 방법과 Process 혁신
■ 고객만족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제반 운영 System 혁신
■ 개인과 조직의 가치향상을 통한 지속적 성과 공유
→ 성장의 정체에 따른 활력 회복
→ 조직에 대한 Royalty 확보, 역량 및 Synergy 효과 창출
② 조직문화 활성화의 방향
■ 조직문화 활성화의 방향은 조직과 개인의 관점에서 균형된 시각으로 운영함이 효과적
■ 구성원 Needs 수렴/신바람 나는 조직문화 설계/운영 (자발성, 자신감, 진취감 고취)
→ 재미있고, 활기 있는 팀, 새로운 조직문화 변화활동, 역량 있는 개인변화 방향추진, 성과
중심 공동체 혁신, 개인의 시장가치 제고, 임원/팀장/팀원 등 계층별 참여와 솔선수범, 활
기 있는 조직문화, 공정한 보상, 학습과 육성 등
→ “살아 움직이는 물고기” 같이 조직의 역동성 지향 (조직성과 극대화 유도)
- 유연/자율성을 바탕으로 성과지향적 조직설계/운영(Soft 문화와 Hard 문화 병행)
■ 다양성/유연성과 자율통제(전결한도, 위임 등), 실력/자부심 고취, 성과와 보상관계 문화, 공
정한 보상, 조직 내 실질적인 Interaction이 일어나는 활동 추진 등
■ 열정과 혁신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편제, 성과보상, 인재/사규관리, 자사 특성에 맞는 인재선
발/육성/유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