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35. 리더의 권력상실과 영향력 확대 방법

magdaglia 2024. 9. 24.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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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리더의 권력상실과 영향력 확대 방법

1) 리더의 권력획득과 권력상실


① 자원의존모형
누가 누구에게 의존한다는 사실로부터 권력은 생겨남.
▶  신께서 필요한 모든 것을 내려주신다고 믿는 독실한 신자에게 신은 절대적인 권력자지만, 무
신론자는 신에게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신은 그에게 권력이 없음.
▶  리더와 부하 사이에도 이러한 의존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권력관계를 찾아볼 수 있음.
▶  부하가 필요로 하는 것을 리더가 갖고 있다면 그 리더에게 의존할 것이고, 부하가 의존하는
만큼 리더는 부하에 대해 권력을 가짐.
▶  부하는 자신의 승진과 성공을 위해, 혹은 개인의 행복을 위해, 혹은 주어진 업무달성을 위해
자원(resources : 칭찬, 인정, 돈, 사람, 설비, 인력, 정보 등)을 필요로 함.
② 전략적 상황모형
▶  리더가 갖고 있는 자원이 부하에게 필요하면 할수록 부하는 리더에게 의존할 것이며 의존하
는 만큼 리더의 권력을 커짐.
▶  리더가 자원을 소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본인이 맘대로 처분할 수 없다면 부하는 그에게 의
존할 필요가 없음.
▶  즉 리더가 권력을 가지려면 그가 자원을 맘대로 처분할 수 있는 상황에 있어야 하는 것이지
단순히 소유하고 있는 것만으로 권력이 생기는 것은 아님.
▶  따라서, 리더는 가진 자원을 전략적으로 활동해야 함.

 

▶  팀들의 권력 줄다리기
- 한 부서가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면, 이것은 한
부서의 의존성의 크기를 조절, 통제할 수 있는 전략(strategic) 상황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즉, 생산팀은 생산량을 조절하면서 그리고 판매팀은 시장정보를 생산팀
에 알려주는 행동을 조절하면서 서로 전략적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

 

③ 사회적 교환이론
▶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이란? 리더와 부하 사이의 상호적 영향력 과정이
시간상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설명하려는 시도.
▶  이 이론은 개인들 사이의 상호작용과정을 집단 내의 복잡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기초로
사용함.
▶  사회적 영향력의 가장 기초적인 형태는 이득 또는 호의의 교환인데, 이것이 시간을 두고 반
복될 때 상호적인 매력을 유발하게 됨.
→ 출현한 리더
→ 공식적 리더와 비공식적 리더
→ 선출된 리더와 임명된 리더
▶  출연한 리더
- 조직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어떤 사람은 다른 구성원들보다 과업에 대한 역량
을 더 가진 것으로 입증되고 알려짐.
- 그 중 어떤 구성원은 그가 속한 집단에서 자신의 역량과 충성심을 과시함으로써 집단에서
그의 상대적 지위를 높이고 그의 역할기대에 영향을 주는 타인의 신뢰를 얻음.
- 이러한 신뢰를 많이 축적한 사람은 집단규범을 더 많이 일탈해도 처벌을 덜 받음.
▶  공식적 리더와 비공식적 리더
- 사회적 교환이론은 공식적으로 임명된 리더의 리더십 과정을 분석할 때에도 유용함.
- 기본적인 교환관계의 측면에서 본다면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에 들어온 것은 공식적 리더의
부하가 된다는 무언의 약속을 이미 하고 들어온 것임. 그래야만 그들의 멤버십이 보장되
고 지속됨.
▶  선출된 리더와 임명된 리더
- 공식적 리더라고 하더라도 부하로부터 선출된 리더와 상급자에게 임명된 리더 사이에는
합법성의 근거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음.
- 말할 것도 없이 멤버들의 직접적 선출과정을 거친 선출된 리더가 구성원들의 리더에 대한
기대와 리더의 책임감을 증대시킴.

 

2) 리더의 영향력 확대방법


① 정치적 활용
▶  의도적인 행동유형은 태도나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데 리더의 권력의 양은 한계가
있음.
▶  다만 리더가 보유하고 있는 권력의 양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기 부족할 경우 가지고 있는 권
력을 활용할 때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과장한다든지 거짓을 첨가하
기도 함.
▶  그러므로 리더는 중요 부서의 인사선발, 조직의 경쟁전략의 결정, 부서와 활동에의 자원배분
등과 같은 중요한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조직 내에서 권력을 전략적으로
활용함.


▶  리더-영향력의 정치적 행사전략
- 합리적 설득
- 개인적 호소
- 통보하기
- 고무적 호소
- 상담
- 교환
- 협력
- 환심
- 합법적 전술
- 압력
- 연합전술
- 비합리적 과장

 

② 불확실성 확보
▶ 불확실성을 줄여주는 사람(집단)이 권력을 가짐.
→ 모든 개인과 부서는 항상 불확실성을 피하기를 바라기 때문.
▶ 따라서 제조업에서는 판매부서가, 소프트웨어 전문회사에서는 연구개발팀이 권력을 더 가지
게 되는데.
→ 그 이유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이들이 가장 먼저, 가장 많이 알기 때문임.
③ 희소성과 대체 불가능성 확보
▶ 희소성을 택한 왕
- 희소할수록 더욱 의존하다가 다른 것으로 대체 가능한 상황이 생기면 의존성이 감소됨.
상대에 대한 나의 의존성이 적을수록 나의 권력을 커짐. 따라서 사람들은 의존할 상대를
여럿 만들어서 대체성을 증가시켜 의존성을 줄이려고 노력.
④ 중요성과 핵심적 위치 확보
▶ 아무도 리더가 가진 자원을 원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그 자원이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라면
리더의 권력은 별로 크지 않음.
▶ 그 대신 부하들은 중요한 자원에 의존하기 마련임.
▶ 물론 희소하고 대체성이 없는 자원은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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