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30. 성공적인 팔로워십
30. 성공적인 팔로워십
▶ 팔로워가 모든 것을 결정함
- 조직의 방향과 운명 리더의 결정에 달려있는가?
- 의사결정의 배후에는 늘 팔로워가 존재
- 오너십과 리더십을 혼돈하지 마라
- , 리더와 팔로워의 본질적 관계는 최소한의 공유 목적을 위해 기술 동기수준 및 잠재적 파
워를 가진 사람들의 상호 작용
1) 팔로워십에 대한 오해
(1) 팔로워는 1인자인가 2인자인가
▶ 팔로워십은 순종 아부 아첨 , / ? 또는 살아남기 위한 처세술인가
▶ 지휘자에 맞춰 전체의 리듬과 화음의 조화를 이루는 파트너인가?
▶ 리더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조력자이고 예정된 , . 리더 후보일 수 있음
(2) 파트너로 살 것인가? 부하로 살 것인가?
▶ 프랑스 중년 부인의 이야기
- . 프랑스 정원사는 아무 날에나 내킬 때 와서 나무를 심고 돌아가요
- . 한국 정원사는 제가 심어 달라는 나무를 제가 심어 달라는 위치에 심어주고 돌아가죠
- , 일본 정원사는 집을 한 바퀴 둘러본 뒤 이쪽 저쪽에서 보았을 때의 집과 나무의 어울림
을 살펴보아요 그리고는 . , 나무를 이러저러한 자리에 심고 돌과 자갈은 어떻게 하는 게 좋
겠다고 이야기를 하죠.
▶ 부하 : 상급자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고 일함
▶ 파트너 : 자신의 조직과 일 자체에 초점을 맞춤
2) 성공하는 팔로워의 7가지 키워드
(1) (Self-Sacrifice) 헌신
▶ 헌신 이라는 ( 獻身 ) 단어를 살펴보면 몸 을 身 바치는 그 獻 주체는 바로 그 자신이 됨을 알
수 있음
▶ 즉 헌신이라는 , 말에 담긴 진정한 의미는 ‘자발적 이라는 ’ 단어에 있는 것
▶ 아무리 조직의 일에 내 몸을 바쳐서 일해도 그것이 자발적이지 않으면 그것은 헌신이 아닌
단순한 동참에 지나지 않음
▶ ‘자발적이냐 아니냐 에 , .’ 조직의 성과를 가져오는 진정한 팔로워인가 아닌가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음
(2) (Unity) 방향성 통일
- : 파일럿 가장먼저 썰매를 타고 핸들로 설매 조종
- : 미들맨 출발 시 썰매의 추진력을 높이고 주행 시 가속을 붙임
- : , 브레이커 마지막까지 썰매를 밀고 골인 점에서 브레이크를 잡음
▶ 리더 : 조직의 상태와 방향성을 납득시켜야…
▶ 팔로워 : 리더에 집중하지 말고 조직에 집중해야…
(3) (Concentration) 몰입
▶ 마이크로 소프트 마케팅 담당
- : 저자 하루 12시간에 일주일에 65시간 이상 일한다니 당신 … 전형적인 일 중독자 아닙
니까?
- M/S : , . 나는 일 중독자가 아니라 일 애호가 (Work Lover) 입니다
- : ? 저자 어쨌거나 일에만 집중하고 사생활이 없기는 마찬가지 아닌가요
- M/S : , . 일 중독자는 일에 매몰된 사람이지만 일 애호가는 일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중독
은 그 대상의 강력한 영향을 받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것이고 몰입은 , 그 대상에게 큰
가치를 부여하고 나와의 관계성을 고려하여 내 능력과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알코
올 중독 이라고 ” 하지 “알코올 몰입 이라고 ” 하지 않는 것과 같지요.
(4) (Courage) 용기
▶ 용기는 남이 주는 것이 아니고 쉽게 , 얻는 것도 아님
▶ 도저히 용기를 낼 수 없을 것 같은 상황에서 용기를 내는 것 그것이 . 바로 진정한 용기
▶ 리더는 팔로워가 용감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어야 함
(5) (Expression) 표현
▶ 팔로워는 언제나 침묵으로 모든 것을 말하는가?
▶ 자신의 입맛에 맞는 리더십을 기대해야 하는가?
▶ 원하는 바를 정확하고 즉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그 , 것이 성공적인 팔로워십의 요소
▶ 리더는 팔로워와 작은 대화를 많이 가져야 함
(6) (Second Plan) 대안제시
▶ 2차 대전에서 연합군 승리한 이유
- 히틀러 부하들은 “Bitte Sehr( ) 좋습니다 라는 ” 말밖에 할 줄 몰랐기 때문에 질 것이 뻔한
전투에도 병사들을 밀어 넣었음
- 처칠 사람들은 “No, I think ( , ) … 아니오 제 생각에는 라고 … ” 말할 수 있었기 때문에 승
리할 수 있었음
▶ 조직의 발전에 초점을 맞춘 건설적인 대안
▶ 리더는 비판과 비난보다 수용과 수긍하고 적절한 보상을 제공
(7) (Suppiement) 보충 및 보완
▶ 스티브 윌리엄스 : 이번 세컨 샷은 벙커 우측 끝 부분을 공략하여 온 그린 하는 게 좋겠어
요.
▶ 타이거 우즈 : . 역시 스티브의 … 공략법이 적중했어
▶ 결정은 리더가 내리고 책임도 리더가 지는 것이 보통
▶ 팔로워는 리더가 보지 못했거나 부족한 , / 부분을 보충 보완
3) 리더의 킬러 최악의 팔로워는?
(1) , 가혹한 침묵의 대가 엔론의 비극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 이라는 ’ 영광스러운 기록을 남기며 순식간에 산산조각 나버린
엔론(Enron).
엔론은 2000 7 년 초 《포춘 지로부터 》 미국 대 기업으로 선정
그 해 8월에는 ‘향후 10 10 년간 성장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 주식 에 ’ 뽑힌 한 회사
신사업 구축과 경영혁신의 모델로 HBS( )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에서 학습자료로 활용되기도
한 회사
직접적인 파산 이유로 엔론 이사회의 부도덕성과 위험한 회계시스템 등
엔론의 주요한 파산 이유에는 ‘Yes-man Culture’, 즉 ‘무기력한 팔로워들’도 포함
2001년 12월 엔론이 파산하기 이전 엔론사의 임원진들은 여러 번의 위험신호를 발견
그 누구도 리더들에게 그러한 위험신호를 알리고 서둘러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말하지 않음.
수많은 부정과 잘못된 의사결정에 그저 묵묵히 추종하는 ‘침묵의 팔로워 역할을 ’ 성실히 수
행하였고 리더는 , 그 부적절한 침묵의 대가로 매번 높은 급여와 엄청난 보너스를 선사했던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