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28. 코칭프로세스의 이해와 경영자 코칭 2

magdaglia 2024. 9. 9.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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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코칭프로세스의 이해와 경영자 코칭 2

 

2) 코칭 프로세스 (GROW모델)

 

 

문제해결을 위한 GROW coaching model
- G: Goal 코칭 목표 및 주제 설정
- R: Reality 현실파악
- O: Obstacles & Options 예상 장애물과 대안들
- W: Will 실행계획수립

(1) Goal( ) 코칭 목표 및 주제 설정
▶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해결된 ? / ? 바람직한 상태는
▶  집중하고 싶은 목표를 정함
▶  구성원들이 어떤 대화를 해야 가치가 될 수 있는지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
▶ CUP(Certainty, Urgency, Planning) 을 통해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스스로 찾아낼 수 있
도록 함
▶  문제에 집중하면 부정적인 에너지가 발생하여 해결책 마련이 어려워지므로 현재의 긍정적인
의도와 미래 해결책에 집중하도록 함
▶  현재의 탁월성을 극대화 하고 미래의 지향점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 팀원들의 목표 설정을
강화시키도록 함


(2) Reality( ) 현실 파악
▶  현재의 상황은?
▶  힘든 현실에 대해 질문과 경청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문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
▶  현실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며 팀원의 어려움과 괴로움을 공
감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함
▶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하지 말고 상대의 사실과 의도 및 감정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상대를

격려해야 함


(3) Recognition( ) 핵심 니즈 파악 및 인식
▶  3 가지 가치를 파악하여 서로가 win-win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① 목적가치 : 자신과 관계있는 상대에게 유익을 주는 것을 말함
② 수단가치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가 되
는 가치
- 목적을 위해 원하지 않지만 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음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하고 이용해야 하는 중요한 가치이므로 목적가치와는
다르게 자주 바뀔 수 있음
③ 핵심가치
- 자신의 본연의 모습으로 나의 장점과 재능 등을 활용하여 전략적 방법을 결정함
-  과거와 현재 미래에 각각 중요한 10가지 가치를 도출해 낸 후 공통적인 가치를 1가지 선
택하여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함
- 목적가치를 세우고 수단 가치를 이용하여 핵심가치를 추려내는 기술이 코칭리더십에서 요
구하는 기본 역량 중 하나


(4) (Options) 예상 장애물과 대안들
▶  예상되는 장애물은?
▶  그러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  브레인스토밍
- 팀원의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기술을 이용함
- 월드 카페와 달리 목표나 방향을 미리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압박감이나 책임감 없이 자
유롭게 토론하여 문제를 인식함
- 문제를 해결했을 때 생기는 유익을 인식하여 다양한 옵션과 전략에 도출할 수 있음
▶  옵션 창출
- 다양한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음
- 옵션을 실현하고자 할 때 또 다른 옵션들이 계속 발생하여 혁신적인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음
- 4가지 유형에 따라 순서대로 옵션을 창출해 낼 수 있음
① 추진형 주도형 이노베이션에 ( ) : 대해 이야기 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해냄
② 사교형 : 추진형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
에 대해 재창조하는 능력을 지님
③ 신중형 : 다양한 옵션 중 가장 현실적이고 경제적으로 우선순위를 선정
④ 안정형 : 1~2 책임지고 완료할 수 있는 가지 정도의 옵션을 결정
사례 디즈니 ) : 전략 여러 가지 스토리 보드에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추가 또는 삭제
하여 다양한 옵션을 만들어냄

- 유형에 따른 옵션 창출은 모든 구성원들의 참여도가 가장 중요하며 구성원들의 성향에 맞
게 옵션을 창출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님
- 실패할 경우 직원들에게 절대 책임지게 하지 않게 하도록 주의
- 다양한 옵션이 도출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주도록 함
- 구성원의 공감을 바탕으로 이룰 수 있는 목표에 가치를 두어 문제 해결에 우선순위를 정
할 수 있도록 함
- 다양한 옵션이 도출될 수 있도록 돕고 옵션이 선정되면 반드시 실천해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함


(5) Will( - ) 실천의지 확인 및 실행 실행계획수립
▶  대안들 중 한 가지를 선택한다면?
▶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  프로젝트 관련자만 결정하고 실행하면 프로젝트 지속력의 부재와 상호책임의 부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직원 스스로 보고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
반드시 리더가 관찰하고 격려하며 후원하면서 정기적으로 관심을 보일 것
▶  서로가 상호책임을 질 수 있도록 실행 목표를 나누는 문화 조성
▶  의무감 없이 자연스럽게 피드백을 공유하여 상호책임을 지도록 유도
▶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보여 팀원과 약속하여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


(6) GROW모델을 응용한 질문
▶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무엇인가?
▶  해결된 바람직한 모습을 그려본다면 어떤 상태일까?
▶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  앞으로 예상되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그러한 장애에도 불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은 20 가지 이상 ?
▶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한다면?
▶  누구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까?
▶  추가적인 정보 기술 자원이  필요하다면 무엇인가 ?
▶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첫 행동은 뭐가 될까?
▶  언제 시작할 것인가?
▶  언제까지 할 것인가?
▶  중간점점 및 최종점검은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3) 경영자 코칭


(1) 경영자 코칭의 개념
▶  1990년대에 등장하여 경영자들의 행동 변화를 구체적으로 가져오는 개입방법 중 하나
▶  이 시기에 미국 기업에서 고위 경영자의 실패율이 50% , 에 이르렀으며 실패의 원인이 그들의
전문적 기술보다는 리더십 기술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 시작
▶  경영자들의 새로운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고 조직 ,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와
계약하여 코칭을 받게 함
▶  경영자 코칭은 경영자의 자아 인식 학습 행동 , , 변화를 돕고 조직의 성공과 성과 향상을 위
해 전문 코치와 경영자 간의 일대일 관계를 지속하는 과정
▶  또는 조직에서 경영의 책임을 맡은 경영자와 설정된 목표 달성을 도와줄 수 있도록 행동적
기술과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컨설턴트가 서로 조력하는 관계로 정의
▶  코칭의 초점은 항상 고객의 직업적 삶에 두지만 대인 관계 발전 개인적 , 변화와 혁신 등에
관해 자주 집중되어 심리 또는 컨설팅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추세


(2) 경영자 코칭의 필요성과 이점이 확대된 이유
▶  경영자의 스트레스와 임원의 사퇴 증가
▶  현대사회는 리더로 하여금 더 복잡한 대인 기술 요구
▶  오늘날 리더의 개인적 기술에 대한 더 잦은 평가
▶  많은 경영자가 여전히 명령이나 통제 방식의 경영 방법을 채택하여 직원의 충성심과 관여의
저하
▶  경영자의 60%가 사람을 관리하는 훈련을 받지 않고 경영자가 됨
▶  경영자가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훈련만으로는 부족함
▶  많은 기업들이 다운사이징과 직제의 단순화를 통해 다중 기술을 가진 사람 고용
▶  많은 기업에서 경쟁보다는 리더와 팀원의 협력을 필요로 함


(3) 경영자 코칭의 4가지 역할
기술을 위한 코칭(coaching for skill)
- 기술 개발을 위한 코칭에서는 코칭 과정이 경영자의 현재 과업에 초점을 둠
- 코치는 경영자가 직무 수행을 향상시키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 태도 행
동을 학습하는 데 도움을 줌
- 구체적인 기술로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기술 성공적인 팀 미팅 협상이나 권한 위임
스킬 등이 있음
수행을 위한 코칭(coaching for performance)
- 수행을 위한 코칭은 경영자의 현재 직무에서 효과성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것을 학습
- 즉 현재의 직위에서 경영 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둠
- 경영자는 특정한 영역 예컨대, 팀을 좀 더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는 것을 학습할 수 있음
- 수행 코칭의 목적은 기술 코칭과는 분명히 다르고, 코칭 과정 중 대부분의 시간을 경영자
의 목표와 구체적인 영역에 할애

▶  개발을 위한 코칭(coaching for development)
- 개발을 위한 코칭은 경영자의 미래 경력이나 새로운 리더십의 개발에 초점을 둠
- 여기에서는 경영자의 목적, 가치, 비전을 새로이 하고 기술이나 수행을 위한 코칭보다 더
직면적일 수 있음
- 이러한 이유는 경영자가 변화를 다루는 것과 관련하여 강점이나 약점 측면에서 상당한 정
도로 자기 탐색이나 자기 자각을 필요로 하기 때문
▶  경영자의 아젠다를 위한 코칭(coaching for the executive's agenda)
- 경영자로서 역할을 하면서 경영자의 개인적 또는 사업상의 이슈를 다룸
- , 예컨대 개인적인 영역에서는 가정과 일의 균형 문제 조직 영역에서는 조직의 변화 또는
장기 비전이나 전략 계획을 개발


(4) 코칭리더십의 사례
▶  Hay Group : 의 조사 포춘 500대 기업의 40%이상이 개인 코치를 받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IBM : 전 직원에게 개인 코칭 서비스와 훈련을 제공하여 상사와의 피드백을 주고받음
(2000 ) 명 이상의 전문 코치가 사내에서 활동하고 있음
▶  미국 의 MS , GE 빌게이츠 의 잭웰치도 경영 코치를 두고 회사를 운영함
▶  일본 맥도날드 사 : 점포 매니저를 대상으로 코칭 교육을 실시함
▶  닛산 자동차사 : 카를로스곤 사장이 직접 코칭리더십을 보여 회사를 운영함
▶  LG : , , ( 전자 경영자 조직 책임자 해외점포장부터 코칭리더십 개발지원에 참여 코칭 운영위원
회 및 평가 위원회 실시)
▶  포스코 : (2005 ) 경영진부터 코칭리더십을 제공 년부터 실시


(5) 코칭리더십의 전망
▶  코칭리더십은 진입기를 지나 성장 시기를 거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는 수요자 중
심의 시장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
▶  변화의 주체는 고객 및 직원인데 앞으로 사회 현상을 봤을 때 본인의 의지와 욕구, 개방성은
점차 높아질 것이므로 코칭에 대한 수요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봄
▶  영국 호주 일본 , , 등은 코칭 시장이 대중화 되어 있으며 일본 기업에서는 리더의 필수 과제
로 코칭이 들어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과정으로 자리 잡음
▶  중국의 코칭업계도 3300명의 코치를 보유한 대형 코칭 펌이 들어서 있을 정도로 활성화 되
어 있음
▶  지시 하는 자와 지시 받는 자의 개념에서 벗어나 모든 관리자들이 코치 역할을 하며 창조적
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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