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27. 코칭프로세스의 이해와 경영자 코칭 1

magdaglia 2024. 9. 8.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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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코칭프로세스의 이해와 경영자 코칭 1

1) 코칭의 방법


코칭은 어떻게 하는 걸까 ?  사적인 농담과는 다름
▶  상대방과의 교감을 형성한 후 대화 시작하기
▶  “요즘 운동한다면서 어때 ? 커피 한잔 할까 ?   로 시작함
① 1 단계: 과거의 행동 -지난 번 고객과의 마찰이나 칭찬
② 2  단계: 미래의 계획 수립 -지난번처럼 계속적으로 잘 해나가길 혹은 그렇게 하지 말았
음 하는 것
③ 3 단계: 현재의 노력 -이 미래가 형성되면 과거와 미래의 간격을 좁히기 위한 현재의
노력과 다짐


(1) 1단계
▶  칭찬의 경우에는 큰 어려움이 없으나 잘못을 지적할 때는 어려움을 겪음
▶  혼내는 것과는 다름 화를 . . 내고 혼낸다고 해서 성인들의 행동이 바뀌는 것은 아님 좀 더 세
련된 방법이 필요함

 I-message 활용: 상대방이 진정 변화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I-message 활용함


- I-message
▶  나를 주어로 해서 나의 어려운 상황을 공감해서 상대방의 변화를 유도하는 메시지
▶  사실을 전달해야 함 ( : 예 “지난 주 자네가 고객과의 트러블로 인해 내가 그 고객을
찾아가야 했어 시간 날짜 사실을 .”
, , ) 정확히 기술하면 상대방은 변명하지 못함
▶  일반적인 경우 사실을 전달하고 나서 바로 “그래서 자네가 문제인거야”라고 하는 경
우가 많음
▶  I-메세지에선 ‘ ’ 감정표현 을 함 ( : 예 “그날 고객을 만나는 자리가 나에겐 몹시 불편했
어 이런 .” “ 일이 생길 때면 난 기분도 상하고 더 나아가 내가 자네를 잘 지도하고 있
나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해...”)
▶  개선요청을 함 ( : 예 “다음부터 그런 상황이라면 한숨 돌리고 나에게 도움이라도 요
청하게 까다로운 . . 고객을 만나더라도 자네가 좀 더 차분하게 대응하길 바라네 ”)
- You-message
▶  상대방 을 (You) , ( : 주어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을 공격 비난하는 메시지 예 “당신은
항상 왜 그래?” )
▶  상대방의 행동이 바뀌기보다 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
- I-message는 화를 가라앉힌 후 감정이 격하지 않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직원들은 상사의 말을 객관적으로 듣게 되고 “그렇게까지 힘드신 줄 몰랐습니다. 죄
송합니다 라는 .” 마음이 들게 됨
▶  화를 내는 것보다 이 방법이 더 효과적


(2) 2  단계 : SMART 기법
▶  Specific :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야 함 예 열심히 노력한다 하루 몇 시간
▶  Measurable :  측정 가능한 것인가 예 부자가 된다
▶  Aligned : 구체적 행동이어야 함 예 회사목표와 완전히 다른 나만의 목표
▶  Reasonable : 현실 가능한 것인가 예 월급을 고려하지 않고 1년에 10억
▶  Time-bound : 범위를 정해야 함 예 여름가기 전에 혹은 12월 31일까지
▶  올 한해 열심히 일해서 부자가 되어야지


(3) 3 단계 현재의 노력
▶  직원이 목표에 대해 다짐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코칭에 합의한 내용을 실행하겠다는 다짐
후에 코칭을 종료함
▶  코칭을 마무리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2 , 가지는 주인의식을 갖게 되었는가 책임의식을 갖게
되었는가 하는 것
▶  직원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함
▶  기본역량과 함께 이 두 가지가 준비가 되어있다면 직원들은 현장으로 돌아가 임무를 완수해
낼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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