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24. 감성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24. 감성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1) 감성리더십의 의의
(1) 감성 리더십의 개념
▶ 감성지수 또는 감정적 지능지수라고도 하며 구성원들이 즐거운 기분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조성해 주고 배려해 주는 리더십
▶ 좌절 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 시키고 자신을 지켜낼 수 있게 하여 충동의 통제를 가능하
게 함
▶ 기분상태나 스트레스로 인해 합리적인 사고를 억누르지 않게 하고 타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으며 희망을 버리지 않는 능력
▶ IQ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감정을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함
▶ IQ는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바꾸거나 더 발전시키기 어렵지만 EQ는 자신의 노력과 주위 사
람들의 도움에 의해 발전하고 개선시킬 수 있음
(2) 감성 리더십의 태동과 개요
▶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 Mayer)가 이론화한 개념을 행동심리학자 다니엘 골만(Daniel Goleman)
의 저서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에 제시하면서 대중화되었음
▶ 이는 감성지능(EQ : Emotional Quotient) 특성과 리더십을 포함한 경영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음
▶ 리더십과 전통적으로 연계된 특성들(지능, 강인함, 결단력, 비전 등)이 성공을 위해 필요하지
만 그 요소만으로는 무언가가 부족함을 느낌
▶ 유능한 리더는 높은 수준의 감성적 지능(자각, 자기규율, 동기부여, 공감/감정이입, 사회적
기능을 포함하는 감성적 지능)에 의해 차별화 되고 있음을 앎
▶ IQ가 높은 것이 그 사람의 성공적인 삶과 행복을 누리는 삶에 기여하는 정도는 불과 20%에
미치지 않으며 나머지 80%는 EQ가 결정한다고 함
▶ 이러한 특성들은 사업 성공과 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측정 가능한 사업 결과 사이에는 직접
적인 연결성이 있다는 것을 밝힘
▶ 결과 발표 후 비즈니스와 감성적 지능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쟁이 지속되고 있지만 현대
리더십 포지션에서는 IQ와 연계된 전문적 기술보다 감성적 지능이 필수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음
▶ 훗날 사회지능(SQ : Social Quotient) 에코지능(ECO Quotient)을 통해 EQ의 영역을 확장
(3) 감성 리더의 조건
▶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감성지능이 높아야 한다
▶ 동기부여(Motivate) :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 행동, 실천(Opportunity) : 부하직원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항상 기회의 문을 열어 놓고 있어야 함
▶ 사려 깊음(Thoughtful) : 모든 일에 있어 사려가 깊은 사람이어야 함
▶ 친밀함(Intimate) : 다양한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
▶ 열린 마음(Open- minded) : 어느 누구와도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
▶ 화제가 풍부함(Newsy) : 사람들에게 들려줄 이야기가 풍부한 사람이어야 함
(4) 감성지능(EQ)의 핵심요소
▶ 자아인식능력 (Self- Awareness)
- 자기 자신을 의식하고 인식하며 자신의 삶과 가지고 있는 감정을 인지하고 있는 능력
▶ 자기관리능력(Self- Regulation)
-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차분하며 불안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부정적 감정 상태
를 신속하게 치유하는 능력
- 행동하기 전 판단을 보류할 수 있는 능력
▶ 동기부여능력 (Self- Motivation)
- 부지런하고 끈기 있게 한 가지 과제에 몰입하여 낙담하지 않고 목표를 세워 추진하는 능
력
▶ 타인이해능력 (Empathy)
- 타인이 느끼는 것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
- 동정심과 유사한 점이 있으나 미묘한 차이가 있음
- 동정심은 타인과 함께 느끼고 괴로워하며 연민의 감정을 교감하는 것이라면 타인이해능
력은 스스로 타인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의 기분 상태를 이해하거나 느낄 수 있는 능력
▶ 타인관리 능력 (Social Skill)
- 공통의 입장을 발견하고 함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 타인과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며 대인관계를 통해 삶의 기쁨을 느끼고 사람들과 함께 살
아가는 능력
▶ 감성지능(EQ)의 흐름
① 현대 기업조직과 산업 사회 도래로 감성이 철저하게 억압
- 기복이 심하고 통제가 어려운 개인의 감성은 기업조직의 생산적 활동을 방해한다는 생각
이 지배적
② 이성지능 중심의 기업경영에는 많은 문제와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1920년대 말부터 제
기되기 시작
- 1910년대 과학적 관리법과 대량 생산체제의 확산으로 노동자들의 소득이 10여년 만에 5
배 증가 했으나 회사와 경영진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어 심각한 사회 문제 초래
- 경영 컨설팅사인 엘톤 메이요(Mayo)등은 종업원의 정서적 요소가 경영에서 중요한 요소
임을 주장
③ 여러 학자들이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꾸준히 제기함.
- 1940년대 : 조직이론의 거장 필립 셀즈닉(Selznick)
- 1950~60년대 : 인본주의 경영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Maslow)
- 1970~80년대 : 내재적 동기를 중심으로 한 직무재설계를 제시했던 해크만(Hackman)
④ 기존 강점을 방어하고 유지하려는 기업들은 급속하게 몰락하기 시작
- 누구도 시도한 적 없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조적 기업이 주도하는 시대가 됨
(GM, 코닥, 씨어즈, MS, 도요타 등)
- 전통적 초우량 기업들이 기울고 애플, 구글 등이 그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
⑤ 조직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방식도 근본적으로 변화
- 근무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숨 쉴 틈 없이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닌
애플, 구글처럼 내부공간도 놀이터나 카페처럼 만들어 효율성을 높임
- 단순반복 작업 보다는 도전적이고 흥미진진한 일을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
도록 재설계 하여 일과 놀이가 하나 되는 문화 창출
2) 감성 리더십의 필요성
(1)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뿐 아니라 조직 관리에서도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경영이 필요
▶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직원들이 느끼는 감성을
이해하고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리더십의 중요성 확산
▶ 업무관리만으로는 신세대, 여성인력 등 다양한 직원들의 몰입과 열정을 끌어내는데 한계를
느낌
▶ 기업들은 CEO 자필편지, 소규모 조찬 간담회, 수험생 자녀 격려 선물 전달, 신입사원 가족
초청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원들의 감성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
(2) 감성리더십은 직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도록 촉진함으로써 창조적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
▶ 창조경영을 위해서는 직원 상호 간 지식공유와 협업, 모험적인 시도를 용인하는 조직 분위기
가 필수
▶ 감성리더십을 통해 직원들의 느낌을 이해하고 편안하게 의견을 나누며 새로운 시도에 대해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함으로써 창조적 성과창출의 기반을 마련
(3) 일회성이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이 중요
▶ 감성리더십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발휘하기 위해서는 감성지능 개발이 필수
(4) 조직 전반에 감성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직원들과 관계를 강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
▶ 감성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지속성이기 때문에 직원 간담회 등 몇 번의 이
벤트로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했다고 생각 하는 것은 큰 착각
▶ 단계적인 접근을 통해 관계의 기반을 세우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