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22. 외집단의 이해

magdaglia 2024. 8. 31.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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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외집단의 이해

외집단은 집단역학에 있어 필연적인가?
▶  항상 일부 사람들은 “제외”되기 마련일까?


1) 외집단에는 누가 있나?


(1) “외집단”은 그룹 내 개인으로서 그 그룹의 일부로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는 사람
을 가리킴
▶  그들은 반대 입장을 가질 수도 있고, 단순히 무관심할 수도 있음
▶  그들은 자신들이 무력하거나,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소외되거나, 심지어 차별 받는다고 느낄
수 있음


(2) 외집단은 많은 형태로 나타남
▶  자신들의 목소리가 무시될 거라 생각하는 소수집단
▶  자신들의 아이디어가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  그룹과 동일시하지 못하는 사람들
▶  “사회적 태만자들” : 빈둥거리거나 자신의 능력치 아래로 일하는 경향을 가진 구성원들
▶  그룹과 자신의 사이가 나쁘다고 느끼는 사람들


2) 외집단은 왜 생기는가?


(1) 외집단이 존재하는 많은 이유들
▶  사람들이 다수의 사회적, 정치적, 또는 윤리적 입장과 다른 의견을 가질 때 : 반대 입장
▶  일부 개인들이 우세한 그룹 구성원들의 믿음, 규범, 또는 가치와 동일시하지 못하고, 따라서
그들의 현실을 포용하지 못하게 될 때 (사회 정체성 이론)
▶  사람들이 더 큰 집단에 의해 제외되고 있다고 느낄 때. 이들은 자신들이 어디에 “어울리는
지” 모르게 됨
▶  사람들이 집단 다수와 관계하는데 필요한 의사소통 스킬이나 사회적 스킬이 부족할 때


(2) 외집단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며 어떤 이유든 타당함
▶  이런 이유들을 이해하는 것이 외집단 문제 해결의 첫 단계


3) 외집단의 파급효과는 무엇인가?


(1) 외집단은 다른 사람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침
▶  공동체 형성에 방해가 됨
- 공동체는 사람들을 한데 모으고 그들이 비슷한 아이디어, 가치, 의견들을 표현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

- 외집단 구성원들은 그룹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능한 모든 자원을 사용하는데 방해가 됨
▶  그룹 시너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 외집단은 그룹에 에너지를 더하는 것이 아니라 그룹으로부터 에너지를 빼앗아버림
▶  ③ 외집단 구성원들은 다른 이들로부터 마땅히 받아야 할 존중을 받지 못함
- 윤리적 리더십의 중심 신조 : 다른 이들을 존중으로 대하기


4) 외집단에 대응하는 방법

① 외집단 구성원들을 경청하라
②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나타내라
③ 외집단 구성원들의 독특한 기여를 인정하라
④ 외집단 구성원들이 소속되었다고 느낄 수 있게 하라
⑤ 외집단 구성원들과 특별한 관계를 만들어라
⑥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목소리를 내며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줘라

 

(1) 외집단 구성원들을 경청하라
▶  다른 무엇보다도, 외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말을 들어주기를 원함
▶  외집단 구성원들이 관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리더는 자기의 편견을 한쪽으로 치워
야 함
▶  외집단 구성원들이 자신들이 경청되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그들은 인정을 받고 그룹 다수와
연결된 느낌을 가질 것


(2)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공감을 나타내라
▶  경청과 비슷하지만,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일
▶  외집단 구성원들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
▶  리더는 외집단 구성원들의 입장이 되어 보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잠시 잊어야 함
▶  반복해 말하기,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기, 반영하기, 지지하기 같은 테크닉이 포함됨


(3) 외집단 구성원들의 독특한 기여를 인정하라
▶  기대이론 : 동기부여 과정의 첫 단계는 그들에게 자기 일을 할 능력이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 사람들이 맡은 일을 할 능력이 자신에게 있음을 알게 될 때 동기부여는 강화됨
▶  외집단 구성원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장점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느낌
▶  리더는 외집단 구성원들의 특별한 능력과 자원을 확인하고 이를 그룹 프로세스에 통합시켜
야 함


(4) 외집단 구성원들이 소속되었다고 느낄 수 있게 하라
▶  외집단 구성원들은 자신들이 그룹에 속한다고 느끼지 못하며, 자신도 포함되길 바람 (소속감
에 대한 슈츠의 연구 [1966])
▶  리더는 다음과 같이 외집단 구성원들을 포함시킬 수 있음
- 그들이 보내는 커뮤니케이션 신호에 적절하게 반응하기

- 외집단 구성원들의 의견 묻기
* 핵심 : 리더는 외집단 구성원들의 욕구에 민감해야 하고, 이에 대처를 해서 그들이
그룹 전체의 일부임을 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5) 외집단 구성원들과 특별한 관계를 만들어라
▶  외집단에 대한 연구
-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 (Graen & Uhl-Bien, 1995)
▶  리더는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 개개인과 특별한 양질의 관계를 형성해야 함
▶  그 결과, 외집단 구성원들은 전체 그룹의 일부가 됨
▶  특별한 관계를 만드는 바탕
- 좋은 커뮤니케이션
- 존경
- 신뢰
▶  관계는 종종 다음과 같을 때 시작됨
- 기존의 역할을 벗어나서 다양한 책무를 맡으려는 의지가 있는 외집단 구성원을 리더가 알
아볼 때
- 리더가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참여하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 보라는 도전을 줄 때


(6)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목소리를 내며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줘라
▶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목소리를 주기
- 외집단 구성원들이 그룹 내 다른 구성원들과 대등한 위치에 설 수 있게 해줌
- 외집단 구성원들이 목소리를 갖게 되면
* 자신들의 관심사가 인정받음을 알게 됨
* 그룹에 영향을 미치게 됨
▶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기
- 이를 통해 외집단 구성원들을
* 더 참여하게 함
* 독립성을 부여
*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게 함
- 리더가 통제 권한의 일부를 포기하고 외집단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더 주어야 함
- 그들이 그룹의 일(예 : 계획,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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