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13. 변혁적 리더십 2

magdaglia 2024. 8. 5.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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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변혁적 리더십 2

3) 변혁적 리더십의 행동

카리스마
( ) 이상적영향력
(Charismatic
Leadership)
• 구성원들에게 일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킴
• 구성원들의 신망을 얻음
• 구성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표현하도록 장려
영감 부여
(Inspirational
motivation)
• 구성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고무시킴
• 구성원들이 자신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함
•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함
지적인 자극
(Intellectual
stimulation)
• 구성원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을 다시 생각하도록 아이디어를 제시함
• 구성원들이 기존의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함
• 구성원들이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도록 함
개별적 배려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 무시당하는 구성원에게도 개인적인 관심을 가짐
• 구성원들이 무엇을 바라는지를 파악해서 그것을 이루도록 도와줌
• 구성원들이 일을 잘하면 칭찬을 받으리라는 믿음을 심어줌

 

(1) Bennis Nanus 변혁적 리더의 모습 – 와
리더는 구성원의 실수를 포용
♤  리더는 구성원의 진지한 조언을 장려
♤  리더는 반대 의견을 장려
♤  리더는 낙관, , 신념 희망을 소유
♤  리더들은 일종의 감을 가짐
♤  리더는 장기적인 안목이 있음
♤ 리더는 이해 집단의 갈등과 요구를 균형 있게 조정
♤  리더는 전략적인 동맹과 협력관계를 만듦


(2) - Yukl 변혁적 리더가 실천할 전략적 지침
♤  명확하고 호소력 있는 비전을 개발하라
♤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라
♤  확신 있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  구성원들에게 확신을 표명하라
♤  핵심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서 극적이고 상징적인 행동조치를 개발하라
♤  본보기에 의해서 리드하라

 

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의 관계


(1)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상반된 접근방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됨
♤  상호 보완적


(2) ,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 상위의 개념이며 거래적 리더십이 만들어내는 이
상의 수준으로 구성원의 노력과 성과를 이끌어 냄
♤  거래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이끌어 내
지 못함.


(3) 당신이 좋은 거래적 리더이지만 변혁적 리더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
은 보통의 리더가 될 것


(4)최고의 리더는 거래적이면서 변혁적인 리더


5) 변혁적 리더십이론의 평가


(1)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변화에 직면한 상황에서 리더들이 어떠한 행동을 보여야
하는지 조직에서 , 리더가 변화를 어떻게 시작하고 전개해야 하는지를 리더십 과정
의 여러 가지 측면과 차원을 포괄한 시각에서 제시하고 있음


(2) Burns Bass 에 의해 시작되어 에 의해 그 개념이 체계화된 이후 단일 주제로 엄
청난 양의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음


(3) 변혁적 리더십이 지닌 네 가지 측면의 의의
♤  첫째 전통적 , 리더십 이론들은 부하들이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교환관계에 초점
을 맞춘 반면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구성원의 흥분과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적 고양을
중요시하며 리더십 , 과정에서 부하의 성장을 포함시켜 전통적 리더십을 넘어 실제적이며 실
천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강조함
♤  둘째 조직이 ,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비전을 창출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구체화하여 이들
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함
♤  셋째 변혁적 , 리더십은 리더십을 리더와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 욕구를 결합한 상호작용과정
으로 간주함 따라서 . , 조직 구성원의 욕구는 리더에게 중요한 관심 대상이 되며 그 결과 리
더십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에 대한 의미부여 기능을 중요시하고 또한 이를 설명하는 데 많
은 노력을 기울임
♤  넷째 변혁적 , Burns 리더십은 가 주장한 대로 부하의 욕구와 가치관뿐만 아니라 도덕성을 강
조함 변혁적 .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높은 수준의 도덕적 책임감을 갖도록 하기
위한 리더의 노력을 수반함 즉 . 자기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팀과 조직의 이익을 위해 노력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중요시


(4) 변혁적 리더십의 취약점
♤  Bass CEO 는 변혁적 리더십을 조직의 뿐만 아니라 중간 경영층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
하고 있지만 상당수의 , CEO , 연구들이 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변혁적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인들에는 현실적으로 중간경영층에서 보여줄 수 없는 것들을 포함하고 있음. , 즉 조직의
고위층을 대상으로 얻은 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만들어진 리더십 모델로부터 중간경영층의
적합한 리더십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구성요인에 카리스마가 포함되어 있어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하는 문제 많은 . Bass 학자들은 의 강력한 부인에도 불구하
고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같은 리더십 이론으로 취급함


6)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

7)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리더십 비교요인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시간지향성 단기적이며 현실 중시 장기적이며 미래 중시
협조 메커니즘 규정과 규칙 등의 적용 목적과 가치의 일치화
의사소통 수직적, 하향적 의사소통 다방향적 의사소통
초점 주로 재무적 가치추구 조직 내외적 고객 만족
보상시스템 외형가치, 조직적 통제 내면 가치, 개인적 다양성
권력의 원천 직책권력의 부여 구성원들이 인정하고 부여
의사결정 집단적, 하향적 결정 분권적, 상향적 결정
승인 메커니즘 지시적 동의 합리적 설명
변혁에 대한 태도 회피 및 저항 가능성 대응 및 수용적 태도
유인 메커니즘 이익 비전과 가치관
통제 조직 의지 자율적 관리
관점 내적인 관점 개방적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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