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13. 변혁적 리더십 2
13. 변혁적 리더십 2
3) 변혁적 리더십의 행동
카리스마 ( ) 이상적영향력 (Charismatic Leadership) |
• 구성원들에게 일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킴 • 구성원들의 신망을 얻음 • 구성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표현하도록 장려 |
영감 부여 (Inspirational motivation) |
• 구성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고무시킴 • 구성원들이 자신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함 •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함 |
지적인 자극 (Intellectual stimulation) |
• 구성원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을 다시 생각하도록 아이디어를 제시함 • 구성원들이 기존의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함 • 구성원들이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도록 함 |
개별적 배려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
• 무시당하는 구성원에게도 개인적인 관심을 가짐 • 구성원들이 무엇을 바라는지를 파악해서 그것을 이루도록 도와줌 • 구성원들이 일을 잘하면 칭찬을 받으리라는 믿음을 심어줌 |
(1) Bennis Nanus 변혁적 리더의 모습 – 와
♤ 리더는 구성원의 실수를 포용
♤ 리더는 구성원의 진지한 조언을 장려
♤ 리더는 반대 의견을 장려
♤ 리더는 낙관, , 신념 희망을 소유
♤ 리더들은 일종의 감을 가짐
♤ 리더는 장기적인 안목이 있음
♤ 리더는 이해 집단의 갈등과 요구를 균형 있게 조정
♤ 리더는 전략적인 동맹과 협력관계를 만듦
(2) - Yukl 변혁적 리더가 실천할 전략적 지침
♤ 명확하고 호소력 있는 비전을 개발하라
♤ 비전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라
♤ 확신 있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 구성원들에게 확신을 표명하라
♤ 핵심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서 극적이고 상징적인 행동조치를 개발하라
♤ 본보기에 의해서 리드하라
4)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의 관계
(1)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상반된 접근방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됨
♤ 상호 보완적
(2) ,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 상위의 개념이며 거래적 리더십이 만들어내는 이
상의 수준으로 구성원의 노력과 성과를 이끌어 냄
♤ 거래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이끌어 내
지 못함.
(3) 당신이 좋은 거래적 리더이지만 변혁적 리더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
은 보통의 리더가 될 것
(4)최고의 리더는 거래적이면서 변혁적인 리더
5) 변혁적 리더십이론의 평가
(1)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변화에 직면한 상황에서 리더들이 어떠한 행동을 보여야
하는지 조직에서 , 리더가 변화를 어떻게 시작하고 전개해야 하는지를 리더십 과정
의 여러 가지 측면과 차원을 포괄한 시각에서 제시하고 있음
(2) Burns Bass 에 의해 시작되어 에 의해 그 개념이 체계화된 이후 단일 주제로 엄
청난 양의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음
(3) 변혁적 리더십이 지닌 네 가지 측면의 의의
♤ 첫째 전통적 , 리더십 이론들은 부하들이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교환관계에 초점
을 맞춘 반면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구성원의 흥분과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정서적 고양을
중요시하며 리더십 , 과정에서 부하의 성장을 포함시켜 전통적 리더십을 넘어 실제적이며 실
천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강조함
♤ 둘째 조직이 ,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비전을 창출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구체화하여 이들
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함
♤ 셋째 변혁적 , 리더십은 리더십을 리더와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 욕구를 결합한 상호작용과정
으로 간주함 따라서 . , 조직 구성원의 욕구는 리더에게 중요한 관심 대상이 되며 그 결과 리
더십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에 대한 의미부여 기능을 중요시하고 또한 이를 설명하는 데 많
은 노력을 기울임
♤ 넷째 변혁적 , Burns 리더십은 가 주장한 대로 부하의 욕구와 가치관뿐만 아니라 도덕성을 강
조함 변혁적 .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로 하여금 높은 수준의 도덕적 책임감을 갖도록 하기
위한 리더의 노력을 수반함 즉 . 자기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팀과 조직의 이익을 위해 노력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중요시
(4) 변혁적 리더십의 취약점
♤ Bass CEO 는 변혁적 리더십을 조직의 뿐만 아니라 중간 경영층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
하고 있지만 상당수의 , CEO , 연구들이 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변혁적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인들에는 현실적으로 중간경영층에서 보여줄 수 없는 것들을 포함하고 있음. , 즉 조직의
고위층을 대상으로 얻은 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만들어진 리더십 모델로부터 중간경영층의
적합한 리더십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에 직면하게 됨.
♤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구성요인에 카리스마가 포함되어 있어 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하는 문제 많은 . Bass 학자들은 의 강력한 부인에도 불구하
고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같은 리더십 이론으로 취급함
6)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
7)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
리더십 비교요인 | 거래적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
시간지향성 | 단기적이며 현실 중시 | 장기적이며 미래 중시 |
협조 메커니즘 | 규정과 규칙 등의 적용 | 목적과 가치의 일치화 |
의사소통 | 수직적, 하향적 의사소통 | 다방향적 의사소통 |
초점 | 주로 재무적 가치추구 | 조직 내외적 고객 만족 |
보상시스템 | 외형가치, 조직적 통제 | 내면 가치, 개인적 다양성 |
권력의 원천 | 직책권력의 부여 | 구성원들이 인정하고 부여 |
의사결정 | 집단적, 하향적 결정 | 분권적, 상향적 결정 |
승인 메커니즘 | 지시적 동의 | 합리적 설명 |
변혁에 대한 태도 | 회피 및 저항 가능성 | 대응 및 수용적 태도 |
유인 메커니즘 | 이익 | 비전과 가치관 |
통제 | 조직 의지 | 자율적 관리 |
관점 | 내적인 관점 | 개방적인 관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