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6.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46.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1) 성격연구
(1) 관찰학습과 공격성에 대한 연구
♤ 보보인형 실험 (1965)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다른 사람이 강화를 받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대표적 연구
♤ 첫 번째 실험
- 스탠퍼드 대학교 부설 유아원에 다니는 4세 남아와 여아 각각 22명씩 총 66명을 대상으로 실시
- 아동을 5세 집단으로 분류한 후 모든 집단에게 분 정도의 영화를 보여줌
- 영화의 앞 부분 내용: 세 집단에게 동일하게 구성 -> 한 어른이 보보인형을 주먹으로
때리고 발로 차고 넘어뜨리는 등의 공격적 행동을 하는 내용
- 영화의 뒷 부분 내용
- A 집단: 다른 어른이 보보인형을 괴롭힌 어른에게 사탕과 음료수를 주며 최고라고 칭찬함
- B 집단: 다른 어른이 보보인형을 괴롭힌 어른에게 삿대질을 하며 욕을 함
- C 집단: 보보인형을 괴롭힌 어른에게 아무런 결과도 뒤따르지 않음
- 영화를 본 아동들을 다양한 장난감이 있는 방으로 이동하도록 하여 놀게 함
- B집단이 A나 C집단에 비해 공격성을 훨씬 적게 보임
- A와 C집단의 공격성에는 차이가 없음
♤ 첫 번째 실험의 시사점
- 관찰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행동을 습득할 수 있음
- 대리적 강화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 강화를 받는 것을 본 집단은 모방이->
촉진되고 벌을 받는 것을 본 집단은 모방이 감소되며 벌이 주어지지 않는 것을 본, ,
집단은 대리 강화를 받은 것과 동일하게 모방이 촉진된다는 것
♤ 두 번째 실험
- 세 집단에게 첫 번째 실험에서와 같은 영화를 보여줌
- 그 다음 실험자가 세 집단의 아동들에게 영화에서 본 내용 보보인형 때리기 을 따라서( )
하면 주스와 예쁜 스티커를 주겠다고 한 후 장난감 방으로 아동들을 이동시켜,
일방경으로 아동들의 행동을 관찰
- 모든 아동은 영화나 똑같은 정도나 혹은 그 이상으로 공격행동을 보임 세 집단 간의->
공격 행동은 차이가 없었음
♤ 두 번째 실험의 시사점
- 첫 번째 실험에서 처벌을 받은 모델을 관찰한 집단은 새로운 반응의 수행을 방해받았을B
뿐 그 행동의 습득을 방해받은 것은 아니라는 것 그 집단은 공격행동을 학습했으나->
단지 수행을 보이지 않았을 뿐이라는 의미
- 학습과 수행이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줌
(2) 자기효능감과 행동 변화에 대한 연구
♤ 광장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 피험자들에게 다양한 대처 기술 예 이완기법 을 훈련시키고 나서 치료자들이 그들과( , ) ,
같이 시내에 나가 장보기 혼자 걷기 높은 계단 올라가기 식당에 들어가기 등과 같은, , ,
활동을 하도록 도와줌
- 이러한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그들이 표현한 자기효능감도 증가하였다는 것
♤ 뱀을 무서워하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 신문 광고를 통해 뱀을 무서워하는 명의 피험자 모집하여 세 집단으로 무선 할당33
- 집단 참여 모델링 집단으로 치료자가 피험자들에게 뱀을 다루는 방법을 설명한 후A : , ,
치료자와 피험자가 같이 뱀을 만지는 것부터 시작하여 뱀을 방에 풀어 놓고 다시 잡는
등의 행동에 직접 참여
- 집단 모델링 집단으로 피험자들은 집단의 행동을 점진적으로 해 나가는 것을 보기만B : , A
함 자신이 그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지는 않음. .
- 집단 통제집단으로 실험 전 후에 뱀 회피의 정도를 조사하기 위한 검사만 받고C : , ,
아무런 모델링 경험도 하지 않음.
- 자기효능감의 결과 집단 집단 집단: A > B > C
2) 평가 기법
-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에서는 평가 기법으로 기존 행동주의 이론에서 주로 사용하는
행동관찰보다 자기보고식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
- 인지학습 관점에서는 사고를 중시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사고와 감정을 경험하는
정도에 대한 그 사람의 보고가 적절하고 유용한 정보의 원천이 된다고 보기 때문임.
(1) 직접 관찰
- 자연스러운 실제 장면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제한적으로 사용
- 기존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직접 관찰 방법을 많이 사용
- 예 세 소년을 하루 종일 쫓아다니면서 그가 하는 모든 움직임을 자세히 기록) 7 (Barker & Wright, 1951)
- 예 가정에서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기록) (Lewinsohn & Shaffer, 1971)
(2) 자기보고식 평가
- 피험자들에게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특정 행동이나 자극 조건의 발생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도록 요청하는 방법 예 일기 쓰기)
- 자신이 지각하는 공포 불안 등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자기보고 질문지들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음,
- 단점 피험자의 주관성이나 사회적 바람직성 등이 개입:
(3) 상황 통제
- 실험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외적 요인을 배제하는 것을 말함
- 실험자의 의도에 맞도록 상황을 인위적으로 통제한 상태에서 관찰하는 것
- 예 라자루스 의 임상실험) (Lazarus, 1961)
- 폐쇄된 공간에 환자를 들어가게 한 후 칸막이를 점점 더 환자 쪽으로 가까이 옮겨
감으로써 방을 점점 더 작아지게 만듦.
- 공포의 정도와 방 크기의 상관을 직접 관찰
- 단점: 내적 요인들에 대한 통제에는 관심이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