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10. 현대디자인의 발생과 성립 1

magdaglia 2023. 8. 10.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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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현대디자인의 발생과 성립 1

 

가. 산업혁명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이란 공업에 능률이 높은 기계나 동력이 도입되어 생산력이
갑자기 늘어나 자본주의가 성립되는 산업상의 변혁을 뜻한다.
산업혁명은 여러 나라에 앞서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에 우선 영국에서 일어났다.
그것은 프랑스의 정치 혁명처럼 표면상의 화려함은 없어도 그 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 끼친 영향력은 프랑스 혁명과 더불어 근대 사회 성립의 2대 계기가 되
었다. 프랑스의 시민 혁명에 의해 정치의 민주화가 가능해졌다면 영국의 산업학명은 경
제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많은 물건을 쉽게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산업혁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덜어 주고 양산된 제품을 싼값에 많은 대중에게 공급한
점에서 인간 생활의 새로운 장을 열었으나 기계의 지나치게 급속한 발전은 인간 정신과
의 균형을 파괴하고, 따라서 인간이 기계를 지배하는 능력에 근본적인 회의를 불러 일으
켰다. 이러한 경제적, 기술적인 여러 문제에 대하여는 정치 또는 도식적인 면에서 해결
책을 모색할 수도 있으나 미술 자체의 문제로는 디자인의 문제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산업혁명 이후의 모든 디자인 활동은 형상 기계와의 관계에서 문제가 되며 산업에 기계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하는 점이 중요한 쟁점이 되었다.


나. 미술공예운동
영국의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은 수공예의 혁신을 목표로 한 운동이다.
이 운동은 수공예를 중시하여 건축과 공예를 중심으로 전개하였던 조직적인 예술운동
으로 존 러스킨(John Ruskin)의 사상에 의해서 고취되었으며,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에 의해서 실천되었다. 19세기 전반은 산업혁명의 결과로 자연이 파괴되며, 제
조용품이 범람하고, 수공예 기술의 저하가 현저하게 나타난 시기였다. 따라서 기계의 남
용으로 인해 조잡한 제품이 범람하고, 모든 제품의 형태와 외관은 제조업자들의 손에 맡
겨져 제품의 미적 수준이 저하되는 형상이 나타났다. 사회의 저속화, 자연미의 손상, 도
덕의 타락 등이 특권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계의 소행 때문이라고 판단한 그들은
기계를 파괴해 버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러스킨과 모리스의 기계사용을 거부한 미술공예운동은 벽화나 조각을 고급미
술로 생각하여 일상 공예품을 저급하게 취급한 조형이론에는 모순점도 있었다.

그러나 공예를 수준 높은 예술로 여기면서 사회개혁운동을 전개시켰으며 이후 아르누
보(Art Nouveau)를 비롯한 독일 공작연맹이나 바우하우스의 조형에 큰 영향을 주어 근
대적 디자인 개념이 발아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던 점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금속공예 공방의작업에 의한 전등
서커스와 버라이어티쇼 포스터

다. 아르누보
헨리 반데 빌데(Henri Vande Velde)를 중심으로 일어난 아르누보(Art Nouveau)운
동은 20세기 디자인의 원리를 형성했던 양식운동(樣式運動)으로 전 조형분야에 걸쳐 곡
선적이고 화려한 장식이 풍미하여 건축의 외관이나 일생 생활용품에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응용한 곡선적 장식을 이용한 하나의 양식을 말한다.
이러한 아르누보 양식은 백합꽃의 줄기를 연상시키는 감각적인 곡선, 곤충의 촉각, 때
로는 가느다란 화염, 그러한 곡선이 파도치고 흘러서 서로 얽히고 모든 것의 표현의 구
석에서 싹을 돋우고 전면에 마음껏 덮고 있다.
아르누보라는 것은‘신예술’‘새로운 예술’ , 이라는 의미로 1890년경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일어난 보수적이고 역사적인 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고 했던 범
유럽적 운동이었다.
이에 독일에서는‘유겐트(Jugend)’라는 신문을 중심으로 아르누보 양식이 소개되어
‘청춘양식’이라 지칭하였고, 오스트리아에서는‘세셋션(Secession)’이라 하여 돌풍을
일으키기에 충분하였다.
아르누보 양식은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양식화 하여 장식미술에 적용했기 때문에 양
식적인 면에서는 비대칭적이고, 생동적이어서 과거의 장식미술에 비하면 새로운 감각을
부여하였다. 그러나 작가의 개성과 과다한 정신적 형태에 치우쳐 곡선적 과잉 장식의 매
너리즘에 빠지게 되었으며, 후기에는 구조를 무시한 변화가 많은 장식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에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에는 부적합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장식에서 벗어나지 못했
기 때문에 기계시대에서는 불가피하게 단명했지만 생활제품의 실용을 위해서는 새로운
양식을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혁신적이고, 현대 디자인의 또 다른 하나의 배경이 되었다.

수국 무늬 화병
잠자리 무늬 램프
버클 브로치 1930
펜던트와 브로치
나비 브로치
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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