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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논술

논술이 풀리는 세상읽기와 논술 핵심 요점 정리 1. 논술과 비판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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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논술과 비판적 사고


1. 논술의 기본 성격
① ‘논술’이란 비판적 글쓰기, 논리적 글쓰기 또는 ‘논설문 쓰기’
② 몇 가지 오해
∙논술만 논리적인 글은 아니다. → 논리성이 제일 클 뿐
∙초등학생은 논리적 글쓰기보다 정서적 글쓰기를 더 중요하다.
∙논술이 제일 가치 있는 글쓰기는 아니다.
③ 논증적 글쓰기는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요소
∙다양한 사회적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
∙타인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평가
∙자신의 견해를 논증적으로 제시

 

2. 논술의 정의
① 논술은 글쓰기뿐 아니라 말하기도 포함할 수 있지만, [‘구술(口述)’이라는 용어가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글쓰기에 국한
② 논술에 필요한 능력
∙비판적 읽기 능력: 반성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글을 읽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독창적인 해결책을 끌어내는 능력
∙논리적 서술 능력: 근거를 제대로 설정하여 조직적으로 글을 구성하고 설득력 있
게 표현해 내는 능력
③ 정의: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하는 논리적 글쓰기”

 

3. 논증과 논술
① 논증 기법은 글 구성 조직 능력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근거 설정 능력에 있어
서도 논술의 핵심
② 논증(argument): 주장(=결론)과 그 주장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제시된 근거 역
할을 하는 명제들(=전제)의 집합
③ 추론과 논증
∙추론은 심리적 활동이고, 논증은 언어적 활동
∙추론력은 주어진 자료들(전제들)로부터 귀결되는 내용(결론)을 도출해 내는 능력
이고, 논증력은 어떤 주장을 정당화할 수 있는 적절한 논거들을 제시할 수 있는 능

④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연역 논증: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적으로 밝
혀 준다. (필연성)
∙귀납 논증: 전제들 속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 준다. (개연성)

 

4. 논술의 기본 요소: 논점, 논지, 논거
4.1 논점(論點)
① 논술의 첫 번째 단계는 논점 파악
∙논점: 논제 속에 담긴 핵심적 쟁점 사항
∙논제: 논술의 주제
② 논점 파악의 예


<예 1> 다음 대화를 읽고 어떠한 자세를 견지하면서 외래문화를 수용해야 하는지 자신
의 견해를 밝히시오.


<예 1>의 경우, 외국 가수 공연 유치에 대한 찬반 논쟁 자체가 논의의 중심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외국 가수의 공연 문제를 구체적인 예로 삼아, 일반적인 외래 문화 수용의 자세를 논의하는 것이 정확하게 논점을 세우는 것

 

4.2 논지(論旨)
① 논지 설정: 논점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하는 것
② 논지 설정의 요건
∙논지는 분명하고 명료해야 한다.
∙객관적인 근거를 댈 수 있어야 한다.
∙한두 문장 정도의 주제문으로 표현될 수 있다.
③ 논지 설정의 예
∙<예 1>의 경우, 논지는 일단 “외래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로 설정할
수 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주체적인 수용 자세인가? → “외국 가수의 공연을 수용할 수
있다. 또는 없다”는 어느 한 입장에서 논하되, 국수주의도 아니고 사대주의도 아닌
관점, 즉 종합적이고 건설적인 제3의 관점에서 논지를 설정해야 한다.

 

4.3 논거(論據)
① 첫째, 논증의 논거들은 받아들일 만한가?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승인할 수밖에 없는 논거를 제시해야 한다.
② 둘째, 논증의 논거들이 논지를 지지하는가?
∙논지를 지지하는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어야 한다.

 

5.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① 비판적 사고
∙어떤 주장을 받아들일지 또는 거부할지 또는 유보할지를 주의 깊고 신중하게 결
정하는 것
∙또는 어디까지가 옳고 어디부터 그른지 하나하나 능동적이고 반성적으로 따져보
는 것
∙주의 깊게 듣고 읽는 능력, 숨어 있는 가정을 찾아내는 능력, 주장의 귀결을 추
적하여 알아내는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포함
② 비판적 사고에 포함된 다양한 능력
∙말해진 것을 분석하고,
∙그것을 주의 깊게 평가하며,
∙증거들이 필요할 때 증거들을 구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일관적인 방식으로 함께 연결하고,
∙사고에서의 잘못을 피하려고 노력하고,
∙이치에 닿지 않는 것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획득 가능한 최선의 정보 위에서 결정하고 계획하는 것
③ 델피 보고서의 설명
∙비판적 사고란 해석, 분석, 평가, 추론 그리고 설명을 산출하는 의도적인 자기 규
제적 판단
∙근거, 개념, 방법, 기준 또는 맥락 등의 측면을 고려
∙탐구의 도구로 필요불가결
∙교육에서는 무지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는 해방적 힘이자 자기 교정적 인간 현상
6. 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가?
① 학문 활동의 기본 능력
② 민주 시민의 필수 능력
③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
∙지식 그 자체보다는 정보와 지식을 조합하고 재구성하여 문제 해결안을 마련하
는 능력이 더 중요
∙상황 적응적인 인지적 능력의 핵심
④ 각종 업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
∙변화된 현실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반 능력
(예) 공직 적격성
7. 비판적 사고와 논증 분석
① 비판적 사고의 핵심: 논증의 분석과 평가
② 논증 분석의 순서
1) 글이 어떤 문제를 다루는지 파악해야 한다.
2) 글의 결론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3) 결론의 근거(전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4) 근거(전제)가 둘 이상일 경우에는 그 관계가 상호의존적인지 상호 독립적인지
파악해야 한다.
③ 상호의존적 근거(전제)와 상호독립적 근거(전제)
논증 1
[전제] 속도 제한을 완화하면 고속도로가 더 빨리 손상될 것이다. 더구나



[전제] 그럴 경우에는 고속도로에서 사망률도 상승할 것이다. 그러므로 [결
론] 속도 제한을 완화해서는 안 된다.
논증 2
[전제] 고속도로에서 속도 제한을 완화하면 연료 소비가 급증할 것이다.
[전제] 우리는 낭비할 연료가 없다. 그러므로 [결론] 속도 제한을 완화해서는
안 된다.
논증 1은 두 전제가 독립적인 반면, 논증 2의 경우는 전제들이 상호 의존적
④ 결론 지시어나 근거 지시어
<결론 지시어>
다음의 용어들은 대체로 이제 막 결론이 제시되려 하고 있음을 지시한다. (‘…’ 부
분이 결론이다.)

따라서 … 결과적으로 …
그러므로 … 그래서 …
그로 인해 … 이에 따라 …

<근거 지시어>
때때로 전제 지시어들은 근거를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 부분이 전제이
다.)

…은 (다음 사실을) 보여준다.
…은 (다음 사실을) 확립한다.
…은 (다음 사실을) 암시한다.
…이기 때문에
…으로 인해
…이므로

8. 비판적 사고와 논술
① 비판적 사고의 기본은 글이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문제 → 요약
② 그 다음이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가 문제 → 논평
③ 통합교과형 논술: 대학 수학에 필요한 사고 능력은 ‘분석적 이해-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 능력

 

예) 서울대 모의 논술고사 문제
<논제 1> 위의 세 제시문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바를 요약하시오. (200자 이내)
<논제 2> 각 제시문의 핵심적 주장에 대한 반론을 제시하시오. (600자 이내)

<논제 3> 위의 논의를 토대로 정보화 시대의 이상적인 민주주의를 구상해 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기술하시오. (800자 이내)

세 논제는 각각 분석적 이해, 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
다.

 

<Checkpoints>
논술에 필요한 3가지 능력
일반적으로 좋은 논술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비판적으로 글을 읽는 능력과 창의적
으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능력 그리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이 좋아야
한다.
비판적으로 글을 읽는다는 것은 반성적으로 생각하면서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것
을 말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능력이란 심층적이고 다각적으로
논제에 접근함으로써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리고
논리적 서술 능력은 글의 구성 능력, 근거 설정 능력, 표현 능력 등을 포괄한다.
결국 논술을 간략히 정의하면,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라고 할 수 있다.
연역 논증과 귀납 논증
논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연역 논증이고 다른 하나는 귀납
논증이다. 연역 논증은 전제들 속에 묵시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을 결론에서 명시
적으로 밝혀 주는 논증이며, 귀납 논증은 전제들 속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지식을 결론으로 확보하여 지식을 확장시켜 주는 논증이다.
연역 논증은 결론 속의 정보나 사실적 내용이 전제들 속에 이미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만일 전제들이 참이라면 결론이 결코 거짓일 수 없다는, 즉 결론이 필연적
으로 참이라는 특징이 있다. 이에 반해 귀납 논증은 결론이 전제들 속에 함축되어
있지 않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제들이 모두 참이라고 할지라도 결론은
개연적으로 참일 뿐 필연적으로 참이지는 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논술의 3요소
실제 논술 과정에서는 논점, 논지, 논거의 세 요소가 단계별로 결합되어 이루어지
는 것이 기본이다.
논점은 논제 속에 담긴 핵심적 쟁점 사항을 가리킨다. 따라서 논점 파악은 논제
의 정확한 파악과 같은 말이다. 논제와 논점이 정확하게 파악되면 그것에 대해 어
떤 주장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논지 설정이다. 논지 설정은

논점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논지를 내세울 때 무턱대고
아무렇게나 주장해서는 안 되고 나름의 논거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한다. 즉 논지에
적합하면서도 글 읽는 사람을 설득시킬 수 있는 타당한 논거를 제시해야 한다.
비판적 사고란?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많은 주장들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그 주장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내려고 하거나 혹은 그 주장을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결정해
야 할 경우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이때 우리는 비판적으로 사고하게 된다.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장이나 대상을 그냥 받아들이거나 감정적으로 거부하는 태도가 아니
다. 어떤 주장이나 대상이 합리적으로 따져 볼 때 과연 받아들일 만한 이유가 있는
지를 살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어디까지가 옳고 어디부터 그른지 하나하나 능동적
이고 반성적으로 따져보는 것이 바로 비판적 사고의 본질이다.
비판적 사고와 정보화 사회
비판적 사고는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지는 현대사회의 특성과도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현대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문화의 변화는 변화에 신속히 적응
하고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상황 적응적인 인지능력을 요구한다. 다시 말
해, 암기 등을 통한 정보와 지식의 습득과 축적의 가치는 과거에 비해 현저히 낮아
졌으며, 이제는 정보와 지식들을 조합하고 재구성하여 합리적인 문제 해결안을 마
련할 줄 아는 능력이 더 중요해졌다. 그런데 정보와 지식을 비판적으로 구성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합리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새로운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문제들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적응적인 인지 능력의 핵심이 바로 비판적 사고다.
비판적 사고와 ‘비판하는 사고’
우리는 비판적 사고의 결과로 타인의 잘못을 비판할 수 있으며, 이 점에서 비판
적 사고는 분명 비판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는
타인의 잘못을 비판하는 데만 급급한 것이 아니라, 타인의 장점을 칭찬할 수도 있
으며 나아가 타인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게 하는
사고이다. 다시 말해, 비판적 사고는 잘못된 점만 찾아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다른 적절한 대안이나 정보를 찾아내는 작업까지 포함
한다. 창의적인 측면까지 비판적 사고에 포함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판적 사고와
‘비판하는 사고’는 명백하게 서로 다른 것이다. ‘비판하는’의 반대어가 ‘칭찬하는’이
라면, ‘비판적’의 반대어는 ‘무비판적’이다.
비판적 사고와 논증 분석
비판적 사고에 대한 개념 규정이 다양하지만, 이 규정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비판적 사고의 핵심이 논증의 분석과 평가에 있다는 점이다. 물론 비판적 사
고의 대상이 논증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행위, 도표, 현상 등도 모두 비판적 사
고의 대상이다. 우리는 이들에 대해서도 어떤 판단을 하게 되고, 이처럼 판단이 이
루어지는 곳에서는 언제나 그 판단이 옳은 것인가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
지만 판단이 옳은 것인가를 논하는 것은 결국은 논증의 분석과 평가와 관계있다.
<연습문제>
1. 논술(=논설문 쓰기)에 대해 바르게 말한 것은?
① 유일한 형태의 논리적 글쓰기다.
② 논술은 어릴 때부터 할수록 좋다.
③ 논술은 사회생활에서 기초적이고 필수적이다.
④ 논술은 다양한 글쓰기 가운데 가장 차원 높은 글쓰기다.
정답: ③
2. 논술의 필요성과 관련 없는 것은?
① 타인의 주장에 대한 비판적 평가
② 정서와 감정의 자유로운 표출
③ 자기 견해의 논증적 제시
④ 사회 갈등의 합리적 해결
정답: ②
3. 논술에 필요한 대표적인 3가지 능력 가운데 논리적 서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이외에 다른 하나는?
① 비판적 읽기 능력 ② 체계적 논증 능력
③ 심층적 반론 능력 ④ 다각적 대안 능력
정답: ①
4. 다음 ( )에 들어갈 적당한 두 낱말은?
하나의 논증 안에서 ( )의 역할을 하는 명제를 그 논증의 결론이라고 부르고, ( )
의 역할을 하는 명제를 전제라고 부른다.
① 주체 – 객체 ② 결과 - 원인
③ 주장 – 근거 ④ 후건 - 전건
정답: ③

5. 연역 논증의 전제와 결론의 관계가 필연적인 까닭은?
① 전제가 결론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전제가 결론을 예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③ 결론이 전제의 일반화에서 도출되기 때문이다.
④ 결론이 전제의 추상화에서 도출되기 때문이다.
정답: ①
6. 귀납 논증의 약점은?
① 모호성 ② 애매성
③ 개연성 ④ 모순성
정답: ③
7. 다음 중 논술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논점 ② 논박
③ 논지 ④ 논거
정답: ②
8. 다음 중 비판적 사고를 담고 있는 물음이 아닌 것은?
① 그는 왜 내게 미소를 지은 걸까?
② 그가 한 말을 정말 믿어도 될까?
③ 그는 어쩌면 그리도 잘 생겼을까?
④ 그는 어떻게 그 사실을 알게 된 걸까?
정답: ③
9. 다음의 (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낱말은?
비판적 사고는 해석, 분석, 평가, 추론 그리고 설명을 산출하는 의도적인 ( ) 판단이
다.
① 자기 규제적 ② 자기 해명적
③ 자기 충족적 ④ 자기 존중적
정답: ①
10. 다음 중 비판적 사고에 속하지 않는 활동은?
① 분석하기 ② 평가하기
③ 논증하기 ④ 회상하기
정답: ④

11. 비판적 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없는 것은?
① 학문 활동의 정당화 작업
② 민주 사회에서의 합리적 토론
③ 암기를 통한 방대한 지식 축적
④ 변화된 상황의 새로운 문제 해결
정답: ③
12. 다음 ( ) 안에 어울리는 말은?

비판적 사고는 잘못된 점만 찾아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
며 다른 적절한 대안이나 정보를 찾아내는 작업까지 포함한다. ( ) 측면까지 비판적
사고에 포함되는 것이다.

① 논리적인 ② 창의적인
③ 평가적인 ④ 해석적인
정답: ②
13. 논증 분석의 순서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① 결론 파악 - 문제 파악 - 근거 파악
② 결론 파악 - 근거 파악 - 문제 파악
③ 문제 파악 - 근거 파악 - 결론 파악
④ 문제 파악 - 결론 파악 - 근거 파악
정답: ④
14. 다음 중 결론 지시어에 해당하는 것은?
① 그리고 ② 그래서
③ 그런데 ④ 그러나
정답: ②
15. ‘고속도로의 속도 제한을 완화해서는 안 된다’라는 결론에 필요한 두 가지 근
거가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는 경우는?

만일 고속도로의 속도 제한을 완화하면



① 교통 사고가 증가할 것이다. / 교통 소음이 증가할 것이다.
② 연료 소비가 급증할 것이다. / 대기 오염이 증가할 것이다.

③ 타이어가 빨리 마모될 것이다. / 교통 소음이 증가할 것이다.
④ 도로가 빨리 파손될 것이다. / 대기 오염이 증가할 것이다.
정답: ②

 

16. <보기>의 논증에서 결론과 근거를 각각 바르게 지적한 것은?

<보기>
㉠ 상해를 입히는 운동경기는 해서는 안 된다.
㉡ 권투는 뇌의 손상을 유발한다.
㉢ 이제 프로 권투를 불법화해야 할 때다.
㉣ 게다가 프로 권투는 조직화된 범죄에 이용되고 있다.



① 결론: ㉠, 근거: ㉡, ㉢, ㉣
② 결론: ㉡, 근거: ㉠, ㉢, ㉣
③ 결론: ㉢, 근거: ㉠, ㉡, ㉣

④ 결론: ㉣, 근거: ㉠, ㉡, ㉢
정답: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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