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 스마트TV
가. 스마트TV의 정의
스마트TV는 디지털TV에 운영체제 및 인터넷접속 기능을 탑재하여 실시간 방송뿐
만 아니라, VOD, 게임, 검색, 또는 융합 지능형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한
이용자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TV라 할 수 있다. 즉, CPU와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방송과 인터넷을 비롯하여 멀티미디어, 융합 홈 솔루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차세
대 디지털 매체이다. 스마트TV는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 제공으로 소비자의 능동
적 선택권을 강화하고, 소비자에게 프로슈머로서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의 공급과
더불어 소비의 주체 역할 제공이 가능한 디지털 매체이다. [그림 8-37]은 TV를 통해
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스마트TV의 개
념도를 나타낸 것이다.
나. 스마트TV의 특징
스마트TV는 인터넷TV의 하위개념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인터넷 사용경험과 TV 시
청경험이 융합되지 못했던 인터넷TV를 뛰어넘는 새로운 경험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
대되고 있다. 스마트TV의 서비스 측면과 디바이스 측면에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서비스 측면
- 기존 방송 프로그램 시청
- 웹 콘텐츠 검색 및 이용 가능(동영상, 플래시, 전자책 등)
- 양방향 인터넷 서비스(인터넷 전화 및 쇼핑, 게임, 이메일, 위치정보 등)
- 각종 어플리케이션 이용 가능
• 디바이스 측면
- PC나 모바일, 타 단말과의 호환성(N 스크린)
[표 8-8]은 전통적인 방송매체와 스마트TV 간의 비교를 나타낸 것이다. 스마트TV
는 기존 TV, 케이블TV, IPTV, 인터넷TV와는 달리 스마트폰과 같이 앱스토어를 중
심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이용이 가능하다. 운영체제, 풀 브라우징 기능을 갖는
웹 브라우저의 탑재를 기반으로 방송, 웹,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한다. 방송과 통신
융합을 촉진하며 가정 내 TV 역할을 재조명해 준다.
<전통적인 TV와 스마트TV의 비교>
구분 | 전통TV | 케이블TV/IPTV | 인터넷TV | 스마트TV |
전달방식 | 방송전파 | 케이블/인터넷 | 인터넷 | 인터넷 |
양방향 서비스 | 없음 | 부분적 | 있음 | 있음 |
콘텐츠 | 방송사 콘텐츠 | 통신사업자 콘텐츠 |
온라인상의 대부분 콘텐츠 |
온라인 및 오프라인상의 모든 콘텐츠 |
요금체계 | 무료(TV 시청료) | 유료 | 부분 유료 | 유/무료 혼합 |
대표적인 예 | • KBS • MBC • SBS |
• CJ헬로비젼 • myLGtv • Olleh TV |
• 삼성 • LG |
• Google TV • Apple iTV |
다. 스마트TV의 기술 동향
하드웨어의 기술 격차의 중요성 감소로 주요 기업들은 콘텐츠 시장 선점을 추구하
고 있다. 가치사슬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들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TV 시장
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이며, 구글과 애플이 대표적인 기업이다. 구글과 애플
은 모바일에서의 우위를 기반으로 향후 모든 단말에 대한 모바일 플랫폼 선점 및 자사
의 생태계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스마트TV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구글TV와 애플
TV(iTV)는 모두 스마트TV의 형태이지만, 검색 중심의 구글과 하드웨어와 콘텐츠 결
합 중심의 애플의 특성상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
(1) 애플TV(iTV)
애플은 2010년 9월에 과거 1세대 애플TV(229달러)에 비해 가격은 절반 이하인 99
달러로 줄어들고 크기도 4분의 1로 줄어든 iOS 기반의 2세대 애플TV를 출시하였다.
애플 A4 칩을 탑재했고, HDMI, 이더넷 단자를 갖추고 WiFi 지원, 음성 출력을 지
원한다. 플래시 메모리를 통해 모든 콘텐츠는 스트리밍으로 재생 가능한 심플한 형
태의 리모콘을 지원한다. 그러나 인터넷 브라우징 기능이 없어 웹서핑이 불가능하며
아이튠즈의 콘텐츠는 사용할 수 있지만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거나 구동
할 수는 없다.
(2) 구글TV
구글은 검색을 위주로 하는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2010년 5월에 소니, 인텔, 로지
텍, 베스트바이, 디시 네트워크, 어도비 등과 함께 구글 텔레비전 진영을 구축하고
스마트TV 개발에 착수했다. 2010년 10월에는 공동으로 개발한 풀브라우징 웹 검색
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구글TV를 출시했다. 웹브라우저 크롬,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10.1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인터넷 동영상 감
상이 가능하며, 하나의 스크린에서 다양한 방송 및 유료채널, DVR, 인터넷 서핑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TV는 안드로이드 OS 화면 외에 크롬 브라우저(트위터 등 가능)와 플래시 및
HTML5를 지원함으로써 완벽한 웹을 추진했다. 댁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PU가 내
장된 모든 단말에 대한 OS를 선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홈 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구글의 핵심 전략은 검색에 최적화된 UX(User eXperience)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오픈형 안드로이드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전략 포인트는 고도
의 콘텐츠 검색 기능을 기반으로 시청자의 검색시간을 줄이고, 시청 시간을 증가시킨
다. 치밀한 프로그램 지정 등을 통해 콘텐츠를 개인화하고 다양한 SNS 서비스를 통
해 더 재미있는 TV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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